미국 로스알라모스 연구소 연구진 분석…"확산속도, 기존 추정의 2배"
중국 연구진 "냉난방장치에 의한 공기흐름이 감염에 영향"

1월 중국 우한의 한 마트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체온검사를 진행 중인 장면[AP=연합뉴스 자료사진]
1월 중국 우한의 한 마트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체온검사를 진행 중인 장면[AP=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초기에 환자 1명이 평균 5.7명에게 코로나19를 옮겼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5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스티븐 산체와 린옌팅 등이 이끄는 미국 로스알라모스 국립연구소 연구진은 최근 이런 내용을 학술저널 ‘신종 감염병(Emerging Infectious Diseases)’에 발표했다.

기존 연구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武漢)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초기에 환자 1명이 평균 2명가량을 전염시킨 것으로 추정했다.

로스알라모스 국립연구소 연구팀은 이런 추정치는 근거 자료가 불완전하다면서 후베이성 외부에서 발생한 초기 환자 약 140명의 사례를 바탕으로 확산속도를 분석했다.

연구진은 “후베이성 외부에서 확진자가 나올 때는 중국 전역에서 진단 키트를 쓸 수 있었고 우한에서 온 방문객을 적극 감시했다”면서 “의료시스템도 마비되지 않았고 지역내 확진자를 적극 찾았던 만큼 보고 자료에 편향이 훨씬 적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또 휴대전화 자료를 이용해 우한을 오간 방문객 숫자를 추정했고 이렇게 얻은 추정치를 우한의 사망률 패턴과 비교했다. 사망 통계는 다른 데이터에 비해 명확히 정의되고 일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감염자가 2배가 되는 데 걸린 시간은 기존 추정인 6~7일보다 훨씬 짧은 2.3~3.3일이었다.

앞서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가오푸(高福) 주임 등 중국·홍콩 연구진은 1월 말 우한지역 환자 425명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환자 1명이 평균 2.2명을 감염시킨다고 추정한 바 있다.

또 지난달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과 이란 파에마 누르 대학 연구진은 각각 유럽과 이란에서 환자 1명이 3.87명, 4.86명을 감염시켰다고 밝히기도 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02~2003년 유행한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의 경우 환자 1명이 3명에게 전염시킨 것으로 평가한 바 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