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마스크 착용 등 위생수칙 준수 강조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연합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생활 속 위생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생물학적 백신은 개발 전이지만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의 백신은 대구의 지나간 폭발적 코로나 유행을 꺾은 바 있고 차단해낸 바 있다”며 “이러한 생활 속의 백신은 거리두기와 위생수칙의 준수 그리고 마스크 착용”이라고 말했다.

이어 “완전하진 않지만 하루하루 코로나19에 대해서 추가로 밝혀지는 지식들, 그 지식이 근거가 되고 그 근거들이 과학적 근거로 쌓여 예방법을 알려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방대본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19 백신이 언제쯤 개발돼 접종까지 진행이 될지, 그리고 접종이 완료된다 하더라도 방어력을 확신할 수 있지, 또한 백신으로 인한 그 방어력이 얼마나 지속할지 등에 대한 정확한 예상이 나오지 않고 있다.

전 세계의 유수한 연구기관, 기업, 방역당국 등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앞으로 백신의 개발이나 확보 과정에서 백신 그 자체 및 접종도구 확보 방안, 나아가 저온 유통체계를 구축하는 방안, 생산·수급 각 단계별로 국가 간 극심한 경쟁이나 연합 등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는 게 방역당국 측의 입장이다.

권 부본부장은 “백신의 확보는 상당한 난제다. 국내적으로 백신과 치료제 개발 이전인 현재, 국지적으로 유행 중인 지역사회 감염이 언제 전국으로 확산 될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전국적으로 이동량이 늘 수 있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주의와 경각심이 다시금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 “전파력이 높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새로운 계통군이 출현했다는 논문도 있고 또 전파경로에 대한 또 다른 새로운 가설이나 주의도 제기되는 상황이다”면서 “하지만 코로나19 예방의 원칙, 방역의 기본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갖고 있는 생활 속의 코로나19 백신은 실내외에서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손 씻기 등 위생수칙을 준수하며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고 대화나 휴대폰을 통화할 때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권 부본부장은 “아프면 집에 머물고 1339나 보건소에 문의해 빠른 시간 안에 진단검사를 받는 것도 백신의 하나”라며 “우리 모두 한 사람, 한 사람의 실천이 코로나 억제 그리고 피해 최소화에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다시금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