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25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공동대응 상황실 및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연합
수도권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으로 재확산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의 시행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봉쇄조치 강화는 장기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현재의 팬더믹(감염병 대유행) 상황은 쉽사리 끝나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임상위) 위원장은 25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코로나19 공동대응상황실·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은 충분히 예상돼왔던 상황”이라며 “록다운(봉쇄조치)와 같은 방역조치를 통해 유행을 억제할 경우, 의료시스템의 부하를 감소시킬 수는 있으나 장기적 해결책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소위 뉴노멀이라고 하는 코로나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는 새로운 삶을 학습 중”이라며 “확산·억제를 반복하면서 일상생활과 방역의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는 의료계도 기대가 크지만,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는 의견을 밝혔다.

오 위원장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 나오리라는 보장이 없다”며 “설령 나오더라도 그것만 가지고는 이 팬데믹을 끝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백신은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확산 되는 바이러스를 줄여야하고, 폐 속에서 증식하는 바이러스를 억제해서 폐렴으로 사망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오 위원장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선 상기도 바이러스를, 폐렴의 중증도를 낮추려면 하기도 바이러스가 줄어야 한다”면서 “그러나 현재 개발되고 있는 많은 백신이 상기도 바이러스를 크게 줄이진 못하고 있다. 현재까지 원숭이 실험에서 상기도와 하기도 바이러스를 모두 줄일 수 있는 백신은 1개 정도로 확인돼 있고, 이 효과가 사람에게서도 확인되는 여부는 임상실험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코로나19 백신 허가 기준은 질병 예방 효과 50% 정도로 제시하고 있어 100% 확산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줄이는 백신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임상위 측은 설명했다.

끝으로 오 위원장은 “마스크의 확산 예방 효과보다 더 좋은 백신 나오리라고 보장하기 어렵다”며 “우리 모두가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 손 씻기 등 개인방역 지키는 것이 어떤 백신 효과보다 더 예방 효과가 높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