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공백 불가피

전공의 무기한 집단 휴진을 계속 이어가기로 결정한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관계자가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연합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가 30일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을 이어가기로 하자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정당하지 않은 결정”이라며 현장복귀를 거듭 요청했다.

대전협은 이날 오전 공지를 통해 “모든 전공의는 대전협 비대위 지침에 따라 단체행동을 지속한다”며 “이후 7일 동안 모든 단체행동 관련 주요 의사결정을 박지현 비대위원장에 위임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전날 밤부터 이날 오전까지 진행된 전공의 대표자 긴급비상대책회의 1차 회의 결과 의결권자 193명 중 과반수(97명)에 미치지 못한 96명만 지속 찬성 의견을 내 한차례 부결된 바 있다. 대전협은 곧이어 2차 회의와 재투표를 실시해 186명 중 파업 지속 134명, 중단 39명, 기권 13명으로 결론 난 것으로 전해졌다.

의대생들 역시 국가고시 실기시험 거부와 동맹휴학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 이날 오전 대표자 회의를 열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처럼 대전협의 집단휴진 지속 결정에 복지부는 깊은 유감을 나타내면서 진료 현장 복귀와 함께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거듭 촉구했다.

복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엄중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의사로서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진료 현장으로 즉시 복귀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정부와 대화·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선택을 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견디는 국민들께 또 다른 걱정과 불편을 끼쳐 드려 송구하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4일 박능후 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이후 재논의하겠다는 합의문 안 마련에 동의했지만, 대전협이 정부를 신뢰하기 어렵다며 거부해 합의가 무산된 바 있다. 한정애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28일 대전협과 면담을 통해 같은 제안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의료계가 정부 제안을 수용하지 않고 집단휴진을 지속하자 정부는 전공의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까지 확대함과 동시에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10명을 경찰에 고발하는 등 원칙적 대응에 나섰다.

이에 맞서 의협은 복지부 간부 맞고발과 함께 내달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하고 나서는 등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지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