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채용 AI 자기소개서·면접 프로그램 신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채용에 대비하기 위한 AI(인공지능) 자기소개서 및 면접 프로그램을 운영,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동국대 경주캠퍼스 교명석 모습.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뉴노멀로 자리 잡은 ‘비대면 채용’에 대비하기 위해 ‘AI(인공지능) 자기소개서·면접 프로그램’을 신설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최근 늘어나고 있는 비대면 채용은 비용 절감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많은 기업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프로그램은 AI(인공지능) 자기소개서·면접 플랫폼을 통한 모의 경험과 분석 결과를 활용한 전문 상담, 취업역량 향상 프로그램 등을 통해 비대면 채용을 대비하는 학생들의 주도적 취업 준비 능력과 취업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개설됐다.

이에 따라동국대 경주캠퍼스 대학일자리센터는 ‘AI 자기소개서, AI 모의 면접, AI 실전 면접, VR 화상 면접 체험’ 등의 플랫폼을 동국대 재학생과 지역 청년 구직자에게 온라인으로 무료 제공한다.

원종일 대학일자리센터장은 “AI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욱 차별화할 수 있는 전문 상담 가이드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저학년생에겐 조기에 취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고학년생들의 실전 취업역량은 더욱 강화해 취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대형) 사업(2016~2020)을 5년간 수행하고 있으며, 3회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사업 기간이 1년 연장되는 인센티브를 받는 등 지역사회 청년과 학생들의 진로 설정과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