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발전·교육역량 강화 공로

김영숙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지난달 퇴임한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과 김영숙 교수가 간호학 발전 및 교육역량 강화의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홍조근정훈장’을 받았다.

김영숙 교수는 1983년 3월부터 이 대학 교원으로 임용, 37년 5개월 동안 남다른 열정으로 민·관·학의 화합 활동과 지역경제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경북보건대학교 대표학과인 간호학과 전임교원으로 임용돼 간호학과장 등 교내 주요 보직을 역임하고 지난 8월 말 퇴임했다.

김영숙 교수는 간호학과장 재직 시 간호학 발전을 위해 간호학사학점은행제, 시간제, 교양과정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인재들을 육성하는 등 열정을 가지고 교직에 임했다.

또한 간호학과장 재직 시 사회변화에 발맞춰 수요자 중심의 학과 개편, 대학운영 전반 개혁에 대한 전략을 수립해 학교법인의 승인을 받았다.

학교 보건분야 발전계획과 인재양성 비전을 수립해 대학 구성원 전체가 공유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함과 동시에 간호 연구분야에 명문 규정화를 추진한 바 있다.

김영숙 교수는 “모교인 경북보건대학교의 질적·양적 성장에 이바지한 것에 대해 가장 보람을 느꼈다”며 “비록 교수로서 퇴직하지만 내·외부 활동에서 황악인으로 자부심을 가지고 64년 전통의 명문 간호대학인 경북보건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활동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부신 기자
김부신 기자 kbs@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