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행 노선 신설·노선번호 개선 등 시내 교통 재설계

안동시청.
안동시는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에 나섰다고 6일 밝혔다.

개편은 올해 지역관광거점도시 선정, 안동역사 이전 등 변화하는 도시 여건 및 공간구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이용자 중심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서다.

시는 34년간 시행해오던 공동배차제를 폐지하고 책임 노선제 도입, 권역별 노선번호 부여 등 대중교통 체계 개선을 위해 지속 노력해 왔다.

하지만 국소적인 노선조정으로 인한 운행 비효율, 노선의 과다 중복, 지역 간 형평성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개선해 변화하는 도시여건을 반영하고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해 대중교통이 우선되는 교통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8월 노선개편에 착수해 기초조사,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개편안을 마련한 후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전면 개편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선체계 개편의 주요 내용은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급행 노선 신설 △노선번호체계 재정립 △우회 노선의 직선화 등 지·간선 체계 구축 △상위교통체계 및 노선·권역간 연계 △빅데이터를 활용한 노선 재설계 등이다.

또한 노선개편 초기 단계부터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한 읍면동 사전설문조사를 오는 12일까지 실시하고, 노선현황 등 기초조사 후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승·하차 조사, 현장 설문조사 등을 병행하여 시민의견이 최대한 반영된 노선 개편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대중교통이 편리한 안동을 만들기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노선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시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개편안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