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9회 임시회 1차 본회의 도정질문

권광택 경북도의원.

급물살을 타고 있는 대구경북 행정통합 논의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경북도의회에서 나왔다.

경북도의회 권광택(안동·국민의힘) 의원은 6일 열린 제319회 임시회 1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대구경북 통합에 대한 장밋빛 기대보다는 행정에 대한 신뢰문제와 책임성에 대해 많은 많은 고민과 우려가 앞선다고 밝혔다.

권 의원은 우선 행정의 신뢰성 문제와 관련, “도지사 임기의 반환점을 지나면서 이제는 취임 전 공약들을 구체화시켜 도민들이 만족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도정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라며 “도지사 공약에서는 통합논의는 찾아볼 수 없다. 도민들이 경북도의 수장인 도지사와 도정을 믿고 따를 수 있도록 다른 무엇보다도 우선 약속했던 공약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청 신도시와 경북 북부권 발전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2016년 2월에 도청 이전으로 도민들은 지역균형발전과 ‘웅도 경북 새로운 천년의 시작’에 거는 기대가 매우 컸으나 현재까지 인구 2만에도 못 미치며 도심 내 상가는 비어 있고 폐업도 속출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라며 “지지부진한 유관기관단체 이전 등 여러 논란이 있는 가운데 행정통합 논의는 결국 도청신도시로 이전 의사를 밝힌 유관기관 마저 그 동력을 잃고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행정통합 추진 시기도 문제를 제기했다. “통합계획에 따르면 올해 공론화위원회, 시도민추진위원회를 결성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내년 6월 특별법을 통과시켜 2022년 6월 지방선거를 거쳐 7월 대구경북특별자치도 출범을 목표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며 “그러나 특별법 통과 시기도 내년 6월에서 12월로 이미 한차례 변경되는 등 기본구상이 꼼꼼하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지금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도민과 도의회 등과 충분한 논의와 공론화를 거치는 과정 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군사작전 하듯 급박하게 추진할 것이 아니라 원점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