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료 제공

경북교육청이 ‘학부모 길잡이’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원격 수업 학생평가 유형 영상초기 화면 모습
경북교육청은 중·고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원격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증진을 위해 ‘학부모 길라잡이’ 영상 자료를 제공했다고 14일 밝혔다.

‘학부모 길라잡이’ 영상 자료는 중학교용 3종과 고등학교용 3종, 총 6종으로 구성돼 있다.

제1편에서는 원격수업의 유형과 각 유형별 실제 사례, 제2편에서는 원격수업에서의 학생평가 유형을 안내했다.

수행 시기가 수업 중인지 수업 후인지 여부와 수행 주체의 관찰·확인 가능 여부에 따라 학생평가 유형을 Ⅰ, Ⅱ, Ⅲ, Ⅳ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평가 유형을 적용할 수 있는 교과목과 평가(수행평가, 지필평가) 실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은 물론 학생 준비사항, 운영 예시를 안내했다.

제1편과 제2편을 통해 원격수업이 운영되는 다양한 유형과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원격수업에서 궁금해하는 사항들을 질문과 답변의 형식으로 제3편에서 제공함으로써 원격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학부모 길라잡이 영상자료는 영천고등학교 배정한 선생님, 포항이동고등학교 김현아 선생님, 경주 계림고등학교 김경희 선생님, 영양고등학교 김종원 선생님과 안동여자중학교 김태희 선생님이 직접 자료를 만들고 녹음해 제작했다.

이번 영상 자료는 경북교육청 홈페이지(www.gbe.kr)/중등교육과/ 학생평가 자료실과 유튜브 맛쿨멋쿨TV를 통해서 제공한다. 각 학교에서는 가정통신문을 발송해 안내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학부모들이 쉽게 접근하도록 했다.

영상을 접한 한 학부모는 “원격수업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고, 궁금증 해소를 위해 자료를 찾는데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번 영상자료로 원격수업과 평가에 대해 자세하게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학력 저하와 학력 격차 심화에 대해 우려하는 학부모에게 원격수업의 질 제고와 투명하고 공정한 평가를 위한 선생님들의 노력이 조금이나마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