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중대본 회의 주재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기존의 3단계에서 5단계로 세분화해 적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전하고 “단계별 방역 강도의 차이가 너무 크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방역조치를 맞춤형으로 재설계해 효과를 제고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또 “방역 대상을 중점관리시설과 일반관리시설로 단순화하면서 마스크 착용 등 핵심 방역수칙은 기존에 고위험시설에서만 의무화됐던 것을 모든 시설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목표는 지속가능한 방역체계 안착이며, 키워드는 ‘정밀방역’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코로나19와 싸워온 지난 9개월의 경험을 토대로 전문가 의견 수렴, 관계 부처 협의, 중대본 토론 등 약 한 달간의 논의과정을 거쳤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단계조정의 핵심지표인 확진자 수 기준만 보고 이번 개편이 경제를 위한 방역 완화를 하려는 것이라 오해할 수 있지만 결코 그런 취지가 아니다”라면서 “이번 개편은 탄탄한 방역, 효과적 방역을 토대로 국민들의 소중한 일상을 조금이나마 더 지켜드리기 위한 것임을 이해해주시고 이제까지 그래 왔듯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동참을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