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산대학교 전경
호산대학교(총장 김재현)는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정원656명(정원내 541명, 정원외 115명) 중 17.9%인 118명을 모집한다.

올해로 개교 28주년을 맞은 호산대는 현재까지 2만7000여 명의 전문직업인을 양성해 왔다. 대학의 비전을 ‘인간존중 융합형 인재 양성’으로 재수립하고,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Ⅰ, Ⅲ유형)에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재학생과 지역민이 상생하는 미래혁신 직업교육을 새롭게 시작하고 있다.

호산대는 핵심역량, 전공역량 등 다양한 역량 기반 교과·비교과 교육과정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ABCD 교육과정’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의 대표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 드론(Drone)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생들에게 교육해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화 등 신 수요에 대응하는 창의·융합 교육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직업훈련실 조성으로 드론 시뮬레이션 존,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시뮬레이션 존, 3D Maker 존 등을 구축해 다양한 전공교육 프로그램들과 융·복합적인 사고력 증진을 위한 연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호산대학교는 지난해 6월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후진학선도형) 대학에 선정되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연간 10억 원씩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다.

대학은 지난 4년간 운영해 온 교육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 Ⅳ영역 평생직업교육대학의 실적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유관기관 간 산재한 직업교육 체계를 하나로 집약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대구경북직업교육거점센터를 설립하고, 지역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맞춤형 평생직업교육을 설계 및 운영하고 있다.

경상북도 ‘경북형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도 선정됐다. 이에 따라 청년일자리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재학생과 지역청년들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전문 취업컨설턴트의 컨설팅과 체계적인 취·창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교육부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지원사업’ 5년 연속 선정, 여성가족부의 ‘국제청소년리더 교류지원사업’ 3년 연속 선정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호산대학교를 대표하는 학과로는 간호학과(4년), 2020학년도 신설학과인 작업치료과(3년),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호텔외식조리과(2년), 방송 연계 전문인 양성하는 연기과(3년), 방재분야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건설기계과(2년) 등이 있다.
정우석 호산대 교무입학부처장
정우석 교무입학부처장은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해외연수, 해외자매대학 교환학생제도 및 해외취업연수사업으로 해외취업,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혁신역량 교육과정 운영, 취업맞춤형 교육을 원하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도전이 지원자의 미래를 바꿀 것이다”고 조언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