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격주로 12강 진행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남북경협 아카데미’ 제1기 입학식이 오는 3일 오후5시 호텔수성스퀘어에서 개최된다. 남북경협아카데미 강의 프로그램.경일대.
경일대(총장 정현태)와 대구MBC(사장 박명석)가 공동 주최하고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이사장 임종석)이 주관한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남북경협 아카데미’ 제1기 입학식이 오는 3일 오후5시 호텔수성스퀘어에서 개최된다.

‘남북경협 아카데미’는 3월 17일부터 격주 간격으로 총 12강이 진행된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종건 외교부 1차관, 박용만 전 대한상의 회장,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등이 강연자로 나선다. 8월 11일 수료식 때에는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이 ‘코로나19, 미·중 신냉전, 한국의 전략적 선택’을 주제로 특강을 할 예정이다.

정현태 경일대 총장은 “남북 공동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할 남북경제협력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이번 아카데미를 개설했다”며 “너를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태라는 말처럼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북의 경제, 언론, 법 등 다양한 분야를 정확하게 알아나간다면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좀 더 자신 있게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이날 임종석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은 ‘경일대 평양캠퍼스!’라는 기조강연을 통해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남북관계 둘러싸고 전개됐던 국제사회와의 치열했던 외교전 등 대통령 비서실장 당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재도약은 평화를 통해 가능하다는 점을 역설할 예정이다.

제1기 ‘남북경협 아카데미’에는 아진산업 서중호 대표와 장원규 화성밸브 대표, 노기원 태왕건설 대표, 최익진 풍국면 대표 등 대구·경북 유력 기업인 50여 명이 참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입학식장에는 ‘함께 한 통일여정 50년’이란 주제로 사진전시회도 함께 열린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