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채납·토지매입 계약 체결

24일 한국마사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주 손곡동과 물천리 유적의 기부채납 및 토지매입 계약 체결식’에 참석한 경주시와 한국마사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주시와 한국마사회는 24일 한국마사회 대회의실에서 ‘경주 손곡동과 물천리 유적의 기부채납 및 토지매입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계약 체결식은 경주시가 한국마사회로부터 손곡동 및 물천리 사적지 418필지 면적 84만4688㎡에 대한 소유권을 넘겨받기 위한 절차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이번 계약을 통해 한국마사회는 올해까지 사적지의 소유권을 경주시에 모두 이전하고, 경주시는 토지 매입대금을 3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한국마사회에 지급키로 했다.

이를 위해 경주시는 2023년까지 3년간 120억 원(국비 84억원, 도비 18억원, 시비18억원)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사적지로 지정되지 않은 토지 82필지(8만 3303㎡, 공시지가 기준 16억 원 상당)에 대해서는 한국마사회가 올해까지 경주시에 기부채납키로 약정했다.

이날 두 기관의 계약체결에 따라 경주시는 손곡동과 물천리 유적 정비 기본계획 및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수 있는 명분을 얻게 됐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경마장 건설을 위해 손곡동·물천리 일대를 매입했지만 사업 초기 해당 부지가 사적지로 지정되면서 20년 넘게 이렇다 할 활용을 못 해오다가, 지난해 12월 경주시·문화재청·경상북도·한국마사회 간 ‘손곡동과 물천리 유적 보존·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로 급물살을 타게 됐다.

주낙영 시장은 “이번 한국마사회와의 기부채납 및 토지매입계약 체결이 민관 상생협력의 좋은 사례로 남길 바란다”며 “이를 계기로 세계적인 문화유산도시 경주의 문화재 활용과 정비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