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본회의서 최종 확정…국민의힘 의원 반대 분위기 우세하지만 역풍 부담 남아 있어

제249회 구미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모습. 구미시의회
지난달 ‘노동’과 ‘근로’ 논란(경북일보 4월 14일, 15일, 21일, 5월 3일 연속보도)이 일며 구미시의회에서 부결됐던 구미시 조직개편안이 한 달 만에 의회 상임위를 통과했다. 구미시는 논란이 됐던 경제노동국의 ‘노동’ 대신 경제지원국으로 명칭을 바꾼 수정안을 의회에 제출했고 의회 상임위 의원들은 10일 이를 가결했다. ‘경제노동국’을 고수하는 일부 의원의 반대가 있었지만, 투표결과 찬성 5명, 반대 2명, 기권 2명으로 수정안은 받아들여졌다.(2명 불참)

겉으로는 시가 의회 의견을 존중한 협치의 과정으로 보이지만 시와 의회 모두 속은 부글부글 끓는다.

먼저 시는 조직개편안에 대한 사전 설명과정을 통해 의회반대를 충분히 예상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노동국’을 고집하면서 의회와 기 싸움을 벌였다.

여기에 상임위를 통과한 조례안(행정통합)에 대해 본회의를 앞두고 철회를 요청하면서 의회와의 기 싸움을 이어갔다.

상임위에서 의결된 조례안에 대한 집행부의 철회요구는 이례적인 일이다.

하지만 민주당 시장의 시는 국민의힘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의회 협조 없이는 조직개편안 통과가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고 바로 다음 회기에 수정안을 제출하며 백기를 들었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시의회 역시 잦은 조직개편을 이유로 조직개편 자체에 반대하는 분위기가 강했지만, 자신들이 제기한 ‘노동’과 ‘근로’ 논란에 제 발등을 찍었다.

시가 국민의 힘 의원들이 제기한 노동삭제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조직개편 자체를 반대할 명분을 스스로 잃은 것이다.

‘경제노동국’을 ‘경제지원국’으로 한 시의 수정안 제출 이후에도 의회 내 국민의 힘 의원 사이에는 조직개편 자체에 대한 반대 분위기가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상임위 결과 수정안 반대가 되레 역풍이 될 수 있다는 부담을 떨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아직 본회의 최종 의결이 남아있기는 하다.

최경동 구미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은 “구미시도 의회 의견에 맞춰 수정안을 제출하며 의회 의견을 존중했다고 생각한다”며 “다시 조직개편안을 부결하면 반대를 위한 반대로 보일 수 있는 만큼 이쯤에서 조직개편안을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의원은 “시장과 의장이 서로 소통하면 쉽게 해결될 문제를 이렇게 어렵고 시끄럽게 끌고 왔다”며“구미시와 의회가 협력하고 소통하는 방향으로 가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구미시의회는 더불어민주당 6명, 국민의힘 13명, 열린민주당 1명, 무소속 2명으로 구성돼 있다.

상임위에서 의결된 조직개편 수정안은 오는 12일 열리는 제249회 구미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하면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