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환경미화원 사망 관련 진상 규명·뇌물수수 군수 규탄

봉화군청사.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엄태항 봉화군수가 지난해 환경미화원 김재동 사망사건과 관련 문제의 업체 대표로부터 뇌물을 받은 사실이 검찰조사에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환경미화원 고(故) 김재동 사망사건 진상 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7일 성명을 통해 뇌물을 수수한 엄태항 봉화군수를 규탄하고 문제의 업체인 ㈜봉화환경서비스와의 계약해지를 촉구했다.

숨진 김재동 씨는 봉화군과 위탁 계약한 청소용역 업체에서 일하다 업체 사장의 아들로부터 부당 인사와 임금 차별, 폭언 등 갑질을 당해 15년간 일했던 회사에 사표를 쓰고 닷새 만에 급성 뇌출혈로 숨졌다.

당시 유가족과 노조 등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고, 봉화군에 “해당 업체와 계약을 해지하라”며 후속 대책을 강하게 요구했다.

그러나 정작 문제 해결의 당사자인 엄태항 봉화군수가 계약 해지는커녕 이 청소업체로부터 뇌물까지 받아 챙긴 혐의가 최근 검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대책위는 “당시 봉화군수 면담을 통해 부당노동행위 업체는 계약해지 및 재계약을 할 수 없게 되어 있는 위 수탁 계약 등을 근거로 ㈜봉화환경서비스에 대한 계약해지를 요구했다. 그 와중에 봉화군수는 앞에서는 법적 판결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하고 뒤로는 업체대표로부터 500만 원의 뇌물까지 받아 챙겼다”고 주장했다.

업체대표는 계약해지 등 봉화군의 조치를 무마하고자 청탁을 했고 봉화군수는 이를 약속하고 그 대가로 뇌물까지 수수했다는 것.

이와 함께 봉화군은 최근 봉화환경서비스와 관련 소송결과에 따른 앞으로의 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6월 30일자로 ㈜봉화환경서비스에 대한 계약해지를 결정했다.

대책위는 이와 관련 “늦었지만 일단 봉화군의 결정을 환영한다. 이번 결정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고는 보지 않는다. 업체계약해지와 신규입찰 과정에서 또 다른 특혜나 부정이 발생하지 않도록 엄중히 감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문산 기자
박문산 기자 parkms@kyongbuk.com

봉화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