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경산지역의 중중장애인 생활시설인 성락원에서 최근 시설 내 장애인에 대한 학대행위가 자행되고 있다는 관련 단체의 주장과 함께 규탄집회가 열렸다.
420장애인차별철폐경산공동투쟁단이 18일 오전 시청 현관앞에서 성락원 물고문 학대행위를 규탄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윤섭기자.
지난 18일 420장애인차별철폐경산공동투쟁단(이하 공동투쟁단)은 경산시청 현관 앞에서 성락원 물고문 학대행위를 규탄하고 경산시의 폐쇄 조치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경상북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경산지역 장애인시설인 성락원에 대한 인권유린 여부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시설 장애인에 대한 ‘물고문’ 학대행위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공동투쟁단에 따르면 지난 4월 께 이 시설 종사자가 거주 장애인 A씨의 머리를 싱크대에 넣은 후 수돗물을 틀어 물고문을 했고 또 다른 종사자 3~4명은 이를 지켜보고도 방조했다.

또, 성락원 측은 가해자의 이 같은 행위를 확인하고도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와 신고를 하지 않고, 가해자에게 연차휴가를 하도록 하는 등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420장애인차별철폐경산공동투쟁단이 지난 18일 오전 성락원 물고문 학대행위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김윤섭기자.
공동투쟁단 관계자는 “장애인시설의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가해자 및 가해공간과 실질적으로 분리되거나 보호받을 수 없기 때문에 시설 안에서 결코 해결될 수 없다. 지금도 학대행위를 당한 피해자, 목격한 거주인, 학대 행위자와 방조자들과 함께 생활, 결국 피해자들은 학대공간으로 계속 내몰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성락원 인권유린이 더욱 심각하게 곪고 학대로 이어진 결정적인 이유는 이를 알고도 경산시가 지도감독의 주체로써 책임 있는 조치를 하지 않고, 인권유린을 용인하며 시설을 유지해왔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산시는 사태를 방치한 모든 책임을 지고, 피해 거주인에 대한 신속한 보호조치와 함께 피해 사실 은폐 및 추가 인권침해를 비롯한 성락원 인권실태를 전면 전수조사하고, 학대가 반복된 범죄시설 성락원을 폐쇄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 1955년 설립된 중증장애인 생활시설 성락원(경산시 신천동)은 최근 공익제보를 통해 수년째 지속 된 인권유린과 후원금 갈취 등 비리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현재 장애인 150명과 종사자 100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지난해 38억 원의 보조금이 지원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