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국 고문헌 연구소 경고재대표·언론인
최병국 고문헌 연구소 경고재대표·언론인

 

국민의힘이 대선 후보경선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할 것인지를 두고 후보들 간의 이해 충돌로 내홍에 휩싸였다. ‘역선택’은 경쟁 정당 지지자들이 다른 정당 선거에 참여해 조직적 투표를 함으로써 선거 결과를 왜곡시키는 행위를 가리킨다. 국민의힘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은 국민의힘 대선 후보경선에 민주당 지지자들이 참여를 하지 못하게 하는 장치인 셈이다. 국민의힘 대권 주자 중 윤석열·최재형·황교안 후보는 역선택 방지 조항에 찬성을 하고 있다. 반면 홍준표·유승민 등 8명의 후보는 반대 입장이다. 양편이 한 치의 양보도 없어 보인다. 오는 6일께 당 선거관리원회가 경선룰을 최종 결정을 하게 되면 어느 한쪽의 반발이 거세지며 대혼란이 예상된다. 어찌 됐던 공통분모는 오는 11월 초 당 최종 후보 선출에서 역선택 조항이 당락을 가르는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발단은 지난달 30일 정홍원 당 선관위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경선준비위원회가 만든 경선룰은 하나의 안으로 확정안이 아니다”고 말한 데서 비롯됐다. 선관위가 구성되기 전까지 활동을 한 경선준비위는 본선 경선룰 초안에 여론조사 50%에서 응답자의 지지 정당을 따지지 않기로 해 놓았다. 그런데 정 위원장의 발언이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지 않기로 한 경선준비위 결정을 변경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자 유·홍 의원이 즉각 반발하고 나왔다. 유승민 후보는 지난달 31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오직 윤석열 후보만을 위한 경선룰을 만들려 한다”며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순간 공정한 경선은 끝이다. 그런 식으로 경선판을 깨겠다면 선관위원장에서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준표 후보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심판이 특정 선수와 부적절한 만남을 갖고도 전체 선수에게 심판 말을 무조건 따르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지난달 5일 윤석열 후보가 정 위원장의 사무실을 방문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홍 의원은 호남과 진보층에서 자신의 지지율이 뛰는 현상에 대해 “역선택이 아니라 나에 대한 지지”라고 주장했다. 유·홍 두 후보는 “당원 말고도 국민이 좋아하는 후보를 뽑아야 정권 교체를 할 수가 있다”는 논리다.

그런데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의뢰로 지난달 27~28일 조사한 범보수권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윤 전 총장은 25.9%, 홍 의원은 21.7%, 유 전 의원은 12.1%를 기록했다. 그러나 응답자를 지지정당별로 나눠 지지후보를 묻자 정반대의 상황이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층만 한정하면 홍 의원이 26.4%, 유 전 의원이 18.4%, 윤 전 총장은 4.2%, 최 전 원장은 2.3%를 기록했다. 반대로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윤 전 총장이 52.2%, 홍 의원 18.3%, 유 전 의원 7.8%였다.

또 다른 조사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다. 알엔서치가 MBN. 매일경제 의뢰로 지난달 23~25일 조사한 범 야권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층에선 홍 의원이 23.1%, 유 전의원이 12.2%로 두자릿수의 지지도를 기록했으나 윤 전 총장은 5.2%, 최 전 원장은 1.4%의 낮은 지지율을 보였다,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윤 전 총장 55.4%, 홍 의원 18.8%, 유 전 의원 6.8%로 민주당 지지층과 큰 대조를 보였다. ‘역선택 방지조항’의 도입 여부에 따라 후보들 간에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당 선관위가 경선룰을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 무엇보다 당 선관위는 정권교체를 할 수 있는 최적의 후보를 뽑을 수 있는 경선룰을 찾아야 한다. 정 선관위원장은 좌우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알랙산드로스 대왕과 같은 단칼에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끊어 버릴 수 있는 결자해지의 단호함을 보여야 한다. 그것만이 정권교체를 바라는 보수야권 지지 국민들에게 보답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