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친환경농업연구센터 천적연구실( 이경열 교수·왼쪽 네번째)은 2일 경북 잠사곤충사업장에서 경상북도잠사곤충사업장(장장 김황식·왼쪽 세번째)과 천적 곤충 생산기술 개발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북대

경북대학교 친환경농업연구센터 천적연구실(이경열 교수)은 2일 경북잠사곤충사업장에서 경북 도내에 체계적인 천적 생산 및 보급을 위해 경상북도 잠사곤충사업장과 천적곤충 생산기술 개발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경열 교수는 “경북대 천적연구실에서는 토양 포식성 천적인 뿌리이리응애를 저비용으로 대량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고 밝혔다.

뿌리이리응애는 토양에 서식하면서 원예작물의 주요 해충인 작은뿌리파리의 유충, 총채벌레의 번데기 등 다양한 해충뿐만 아니라 버섯재배 시에 피해를 끼치는 버섯 파리 방제에도 상당히 효과적인 천적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천적연구실에서는 2016년부터 경상북도 농민사관학교의 지원을 받아서 지금까지 150여 명의 지역 농업인을 대상으로 천적생산기술을 교육한 바 있다.

이 교수는 농업인들은 그동안 뿌리이리응애를 외국으로부터 수입해서 사용하곤 했으나 실습교육을 통해 자체생산한 뿌리이리응애를 사용하면서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최근에는 농촌진흥청의 지원을 받아서 국내 토착 포식성 천적인 총채가시응애의 대량 증식 및 현장적용시험을 통하여 그 우수성을 검증한 바 있다.

김왕식 경북잠사곤충사업장장은 “경북대와 상호협력을 통해 경북지역 친환경 농가를 대상으로 저비용 생산 및 체계적인 보급시스템을 확립함으로써 경북 친환경 농업의 발달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