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행정사무감사

대구 동구의회 회의장 내부 전경.
대구 동구의회가 17일부터 본격적인 행정사무감사에 돌입한다. 주요 안건으로는 ‘주민참여 예산제’와 ‘지역 화폐’ 등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동구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소속 도근환(더불어민주당, 신암1·2·3·4동) 구의원은 구청의 주민참여 예산제가 천편일률(千篇一律)적으로 운영되는 실태를 지적할 예정이다. 올해 주민참여 예산제로 추진된 사업들이 CC(폐쇄회로)TV와 보안등 설치에 치중됐다는 것이다.

도 구의원은 행감에 앞서 “정확한 통계를 내봐야 알겠지만, 주민참여 예산제로 시행된 사업의 70% 정도가 CCTV 설치나 보안등을 설치하는 것”이라며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각종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난해에 사업 개선의 필요성을 지적했는데, 올해 진행한 사업에서 변화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경제복지위원회 소속 권상대(민주당, 신암5·지저·동촌동) 부의장은 ‘지역 화폐’의 필요성을 이번 행감에서 강조할 계획이다.

권 부의장은 “자체적으로 조사한 자료를 보면, 대구시의 지역 화폐가 중구에서 집중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나온다”며 “중구와 동구에서 지역 화폐를 사용한 비중이 크게 차이가 나는데, 지역 경제를 순환시키려는 지역 화폐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자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집행부에 지역 화폐의 필요성을 다시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동구의회는 K2 군 공항 소음과 관련된 내용도 이번 행감에서 다룰지 검토 중이다.

기획행정위원회 부위원장인 김상호(국민의힘, 도평·불로·봉무·공산·방촌·해안동) 구의원은 앞서 군 소음 피해 본부를 꾸리는 집행부에 실제 소음피해가 많은 지역에 본부를 설치하고,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장소를 선정하도록 요청했다.

김 구의원은 “구청이 동촌 지역에 본부를 세우고 운영하는 계획을 세웠는데, 실제 피해 주민이 많은 방촌 지역에 본부를 구성해야 많은 주민이 찾기 쉬울 것”이라며 “임대료도 구에서 부담하는데 예산을 아끼는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는 의견도 함께 집행부에 전달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집행부가 감사 전이라도 좋은 개선안을 마련한다면 이번 행감에서 이 안건을 다루지는 않을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