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갑상선암센터 백남선 원장
세명기독병원(병원장 한동선)은 유방갑상선암센터를 개설하고 세계적인 유방암 수술 권위자인 백남선 교수를 초빙해 진료를 시작한 지 3개월 만에 유방·갑상선암 분야 수술 50례를 달성했다.

21일 세명기독병원에 따르면 지난 9월 6일 유방갑상선암센터 개설일부터 12월 20일까지 총 50례의 수술을 시행했고 이 가운데 악성종양인 암 수술 40례, 양성종양 10례의 수술을 마쳤다.

분야별로는 유방암 수술 37례, 갑상선암 수술 3례, 양성종양 수술 10례다.

가장 유의미한 자료는 유방갑상선암센터 개설 후인 지난 9월 6일부터 12월 20일까지 외래 진료 환자 거주 지역 분포에서 찾을 수 있다.

병원 발표 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유방갑상선암센터 외래 환자 3803명 중 서울·강원·광주·울산·거제·부산 등 타 지역에서 찾아온 환자는 599명이며 이 가운데 25명이 세명기독병원에서 수술했다.

이 같은 통계를 통해 포항지역 암 환자가 대도시 병원을 찾으며 대부분을 차지했던 의료비 역외 유출을 줄일 뿐 아니라 역으로 다른 도시에서 포항을 찾아오는 환자가 늘며 지역 경제에도 일조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병원 측은 유방암 환자가 세명기독병원을 찾는 이유를 우수한 의료진 확충과 암 진단 장비 구축 및 환자 중심의 진료 시스템으로 꼽는다.

특히 유방암 분야 세계적인 명의로 손꼽히는 백남선 원장을 필두로 유방갑상선외과 전문의 3명이 진료하고, 영상의학과 전문의와 조직 검사를 담당하는 병리과 전문의가 실시간으로 협진한다.

전신 암 진단 장비인 펫시티(PET-CT)를 비롯해 3.0T MRI, 640채널 CT 등 최첨단 장비를 통해 진단하면 암센터는 최첨단 방사선 치료 장비로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가 치료하고 혈액종양내과 전문의가 항암 치료를 한다.

유방갑상선암센터 백남선 원장은 “우리 병원은 암 진료를 위한 전반적인 시스템과 다양한 최첨단 장비가 모두 갖춰져 있어 진단 후 빠른 시간 내에 수술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원스톱으로 한다”며 “이는 대도시 상급병원에서 수술을 받기 위해 한 달 이상을 기다리며 겪는 환자의 불편 및 불안감 최소화에 중요하면서도 가장 차별화된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병원 또한 지방 병원이니 서울 병원보다 못하다는 인식을 지우고 우리나라 전역뿐 아니라 전 세계 환자가 찾는 유방암 특화 클리닉으로 거듭나도록 전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