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회장 장대환)는 최근 일부 네티즌들이 특정 신문 광고주들을 상대로 광고 중단을 강요하고 있는 사태에 대해 "우리 사회의 근간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기틀을 뒤흔드는 불법행위"라며 인터넷과 전화 등을 통한 광고주 협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협회는 20일 '신문 광고주 협박,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일부 네티즌들이 신문에 광고를 게재한 기업에 전화를 걸어 욕설을 퍼붓는 등 갖가지 방법으로 광고 중단을 강요하고 있다"며 "이러한 행태는 기업들의 광고할 자유를 앗아갈 뿐 아니라 신문 산업 전반의 위축을 초래하고 언론활동의 제약으로 이어진다"고 우려했다.

또 "광고주 공격은 신문사의 경영 압박으로 이어지고 결국 자유로운 논조에 폭력의 입김이 스며들 소지가 커져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협회는 이와 함께 "더 이상 사이버 공간이 신문의 자유언론 활동을 저해하고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가로막는 정보 유통 공간으로 퇴락하지 않도록 관리해줄 것"을 포털에 요구하고 "신문의 피해에 대해서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기업인들에게도 시장경제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맞서 줄 것을 당부했다. 협회는 또 "민주주의 발전에 필수적인 언론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사태 해결을 위한 관심과 지지를 아끼지 말아줄 것을 국민들께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신문협회는 전국 47개 주요 신문사 발행인들을 회원으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