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참여기업, 김천 산업단지로 투자 지역 변경
도 관여 추측 제기…경북도 "사실무근" 강력 부인

구미하이테크밸리 조성 현장. 경북일보 DB
제2의 상생형 구미일자리 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제2의 상생형 구미일자리 사업으로 추진 중인 전기자동차 완성체 관련 기업이 김천으로 투자 지역을 바꾼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계획했던 구미 국가 5 산업단지에 부지가 없다는 이유다.

28일 경상북도와 구미시 등에 따르면 제2의 상생형 구미일자리 사업으로 추진 중인 A 기업이 김천시 일반산업단지 입주로 방향을 바꿨다.

A 기업은 올 하반기 전기버스 및 충전기 제조를 위한 공장 착공을 계획했지만, 구미 국가 5 산업단지 내 임대전용산업단지 부지확보가 어렵자 김천으로 투자 지역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 경북도가 관여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제기됐지만, 경북도는 사실무근이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김천시와 A 기업은 곧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구미 국가 5 산업단지 임대전용산업단지는 첫 번째 상생형 구미일자리 사업으로 추진했던 LG BCM 입주로 1단계 내 부지가 없어 구미시는 부지확보를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대안 마련을 위한 협의 중이었다.

구미 국가 5 산업단지는 최근 분양가 인하 및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배후 산업단지로 분양계약이 활발하다.

앞서 구미시는 전기자동차 완성차 기업체와의 지속적인 업무협의와 강원도형 상생형 일자리사업 벤치마킹, 일자리위원회 자문을 거쳐 지난 2월 일자리위원회 주관 상생형 지역 일자리 특화 전문 컨설팅에 선정돼 4월 착수보고회를 거치는 등 올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제2의 상생형 일자리 사업모델 발굴을 추진 중이다.

경상북도 관계자는 “상생형 구미일자리로 추진 중인 기업의 김천 투자에 경북도가 관련 있다는 이야기는 사실과 다르다”며 “기업과 지자체 간 투자를 논의한 것으로 경북도는 이 같은 사실을 알지 못하며 투자유치 협약에도 참여하지 않는다”고 말랬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