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원 일동 입장문 발표

대구 서구의회 구의원 일동이 10일 시에 서대구로 노선 유지를 촉구하고 있다. 서구의회 제공
대구 서구의회가 도시철도 순환선 서대구로 노선의 유지를 바라는 입장을 10일 발표했다.

서구의회 구의원 일동은 이날 “대구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 고시를 철회하겠다는 대구시 입장에 대해 깊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수년 간 진행된 용역과 공청회를 거쳐 도시철도 순환선이 확정되기까지 인접한 기초자치단체 주민 간 수많은 갈등을 겪었기에 또다시 그러한 대립이 반복되기를 서구 주민은 원치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대구시는 4호선 서대구로 노선(서대구KTX역∼평리네거리∼두류역∼안지랑역)을 잠정 결정한 이후 해당 구간에 트램을 도입하는 안을 세웠다.

하지만 홍준표 대구시장이 교통체증 등 트램 도입의 부작용을 임기 시작 전부터 우려했고, 이 같은 의중이 시정에 반영돼 최근 서대구로 노선을 트램이 아닌, 모노레일로 대체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다.

서구의원들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 철회에 따라 2025년까지 모노레일 방식의 새로운 순환노선 구축을 위한 재용역을 실시하면 경제성(B/C)이 낮다는 결과가 나올 수 있고, 당초 계획보다 늘어난 홍 시장의 노선확장 공약으로 노선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불안감을 떨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다만, “최근 건설비용 증가와 도로교통 혼잡을 야기할 수 있는 트램을 모노레일로 변경하는 안에 대해서는 지지 의사를 명백히 밝힌다”고 밝혔다. 최적의 교통수단을 서대구로 노선에 적용하되 잠정 결정된 노선은 변경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서구의원 일동은 “대구시는 서구 주민 의견을 우선으로 수렴해 도시철도 4호선(순환선)을 확정된 서대구로 노선으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도시철도 교통망 소외 지역의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