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장서 구미시장 대구시민 무시 망언 규탄 성명서 발표

대구시의회는 22일 오전 시의회 2층 간담회장에서 구미시장이 대구시민을 무시하는 망언을 했다며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대구광역시의회는 22일 오전 시의회 2층 간담회장에서 최근 대구시민을 무시하는 망언을 일삼고 있는 구미시장을 규탄했다.

의회는 “낙동강 환경 보전과 안전한 먹는 물 확보를 위해 구미공단에서 배출되는 폐수를 철저히 감시하고 수질사고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 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안전한 맑은 물을 확보하는 그 날까지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했다.

그러면서 의회는 대구시민의 안전한 상수원 확보를 위한 ‘맑은 물 하이웨이’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적극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이만규 의장은 “이번 협정파기에 단초를 제공한 것은 구미시장이다. 지금까지 수질사고를 일으킨 가해지역의 대표라는 자가 지난 30여 년 간 안전한 물을 갈망하면서 묵묵히 참아온 피해자인 대구시민을 무시하는 망언을 했다. 공공재인 물을 볼모로 이런 행동을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안된다”며 이번 성명서의 취지를 밝혔다.

이 의장은 “최악의 취수여건을 가진 대구는 앞으로도 수질사고가 안 일어난다는 보장이 없다. 그렇기에 대구시민의 건강권과 생존권을 위해서도 상류공단에서 배출되는 폐수를 더욱 철저히 감시하고 수질사고에 대해서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다”며 의지를 나타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