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의회가 25일 대구시가 검토 중인 매천시장 이전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북구의회 제공
대구 북구의회가 매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이하 매천시장) 현대화 사업의 조속한 추진과 이전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시가 매천시장 이전을 검토하면서 행정불신뿐만 아니라 지역 간 갈등마저 유발할 수 있다는 이유다.

북구의회는 25일 성명을 통해 매천시장 현대화 사업을 위한 국비공모사업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시장의 기능유지와 활성화를 위한 현대화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구시가 검토 중인 매천시장 이전 문제에 대해서도 반대 뜻을 강하게 내비쳤다.

최수열 신성장도시위원장을 포함한 북구의원 21명은 “수십 년에 걸쳐 형성된 기존상권의 붕괴와 일자리 감소 초래 등 지역 경제의 공황상태가 우려된다”면서 이 같은 성명을 발표했다.

북구의회에 따르면 매천시장 현대화 사업은 2018년 4월 현 위치에 확장 재건축하는 안으로 합의되면서 추진됐다. 다음 해 10월 매천시장은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 국비공모사업 대상에 선정됐고, 현재 상가부지 토지수용과 건축설계가 진행 중이다.

북구의원 일동은 교량설계를 마치고 다음 달 착공을 앞둔 상황에 지역 간 갈등을 야기하는 이전 검토는 ‘어불성설’이라며 행정불신을 초래하면서까지 이전 문제로 논쟁을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특히 공모사업 선정 후 부지매입으로 보상비 260억 원이 지급된 상황이라며 공모사업 중도 포기 시 국비 반납은 물론, 5년간 사업신청 제한으로 향후 시장현대화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닥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매천시장은 1988년 개장 당시 현대적인 시설을 자랑했지만, 이후 물동량 증가와 시설의 노후화 등 도매시장의 기능을 유지하기에 처리능력 한계에 도달했다”며 “이에 대구시에서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이전에 관한 논의를 2013년부터 시작해 대구의 여러 곳을 대상으로 이전 예정지를 검토했으나 모두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천시장은 비수도권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우리 지역 경제의 한 축”이라며 “현 위치에 확장 재건축하는 것으로 오랜 논의 끝에 구성원들이 합의했는데, 지금에 와서 이전이 가능한 지역으로 바뀔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