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페셜티와 협력 프로젝트…디캔드 등 8개 기업 선발, 협약
임팩트 펀드 조성·운영 등 진행

영주시와 SK스페셜티가 27일 오전 11시 STAXX 청년교류공간 3층에서 소셜벤처 기업을 위한 성장 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영주시와 SK스페셜티가 손잡고 ‘영주 경제속으로(STAXX)’ 프로젝트를 본격 시작하면서 지역의 새로운 활력소 만들기에 나섰다.

27일 시에 따르면 10명의 소셜벤처기업 대표(공동대표 포함 8개사), 박남서 영주시장, 이강윤 SK스페셜티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영주 경제속으로(STAXX)를 통해 선발된 소셜벤처 기업을 위한 성장 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영주시는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소셜벤처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지역에 정착해 청년 인구 유입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영주 경제속으로(STAXX)’는 SK스페셜티의 지역사회 공헌사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인증 소셜벤처 및 사회적기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임팩트스퀘어에서 맡아서 운영하는 사업으로 △소셜벤처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 △창업 생태계 확대를 위한 교육 △소셜벤처 업무 및 교류공간 조성 △임팩트 펀드 조성 및 운영 등 총 4가지 세부사업으로 진행된다.

이번 ‘영주 경제속으로(STAXX)’에 선정된 소셜벤처 기업은 △농가공 부산물을 활용하여 Health&Beauty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디캔트 △소나무 부산물을 활용해 뷰티 및 보건 위생제품을 판매하는 ㈜피노젠 △경북의 헤리티지를 브랜딩하는 주류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울릉디스틸러리 △농산물 자체 발효 기술을 통해 생산 판매하는 ㈜비네스트 △로컬 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피키차일드다이닝, 동아식당 등의 F&B비즈니스 운영과 기획을 하는 ㈜피키차일드컴퍼니 △농축수산물 직거래 플랫폼 ‘루트’를 운영하는 ㈜엘그라운드 △백패킹 액티비티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하는 ㈜백패커스플래닛 △지역의 유휴공간이나 활용도가 낮은 주택을 중단기 주거 공간으로 리모델링해 렌탈 및 중개하는 주거구독 서비스 유휴하우스를 운영하는 ㈜블랭크 등 총 8개 기업을 선정·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시는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정착해 소셜벤처 취·창업에 관심있는 학생과 일반시민을 위한 멘토링이나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해 소셜벤처나 사회적경제 분야로의 유입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8개의 청년창업 소셜벤처기업들이 선정돼 이제 힘찬 출발을 하게 되었다”며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갈 청년 창업가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과 상생하며 성장할 수 있는 성공적인 로컬 창업 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와 SK스페셜티는 지난해 12월 지역사회 공헌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소셜 벤처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영주 경제속으로’는 지역과 기업이 함께 동반성장해 나가자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표어인 STAXX(스택스)는 쌓는다는 Stack을 어원으로 만들어졌으며, 다양한 사람과 조직들이 켜켜이 쌓여가고 채워져 나가며 변화와 성장이 일어난다는 뜻을 담고 있다.

SK스페셜티는 글로벌 첨단소재 선도기업으로, 코로나19로 어려운 가운데서도 지역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협력해 나가고 있다.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