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청 전경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대구·경북본부의 건의로 시작된 ‘중식시간 휴무제’ 도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윤석준 대구 동구청장이 내년부터 본청 공무원을 상대로 중식 시간 휴무제를 시범 운영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내비쳤기 때문이다.

1일 대구 각 기초단체에 따르면, 대구 8개 구·군 단체장은 지난 7월 27일 진행한 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 중식 시간 휴무제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공무원노조가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 공무원 휴식권 보장을 위해 민원인 방문·전화 응대 등 기관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하자는 중식 시간 휴무제 도입을 요구해서다.

이에 단체장들은 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 휴무제를 도입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지역 공무원 노조의 요구와 더불어 지난해와 올해 전국 각 지자체에서 중식 시간 휴무제 도입이 확산하는 분위기를 감지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윤석준 동구청장은 내년 1월 1일부터 본청 공무원을 상대로 중식 시간 휴무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권과 등 특수업무부서를 제외한 본청 직원들의 중식 시간을 제때 보장해 휴식을 갖게 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윤 청장은 1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그동안 점심 시간에 동구청을 찾는 민원인이 많지 않은 것을 확인했고, 구청 뒤편에 행정복지센터가 있어 민원 불편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구청에서만 운영되는 여권과를 제외한 본청 직원들에게 먼저 휴무제를 시범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다른 구·군에서는 휴무제 시행 시기를 특정하지 않은 상태다.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지 않는 행정복지센터 등 일부 기관에서 민원인의 불편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앞서 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도 운영 시기나 시범 적용안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중구·북구·달서구청은 중식 시간 휴무제를 도입하는 안을 추진할 예정이지만, 정확한 시기는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지자체는 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 확정된 안이 나올 경우 이를 바탕으로 휴무제를 시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달성군도 휴무제 도입은 확정된 사안이지만, 도입 시기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노조와 휴무제 도입에 대해 논의했고, 8개 구·군이 다 함께 시범 사업을 추진하자는 안으로 합의를 본 상태”라며 “달성군이 휴무제 시범 운영을 단독으로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전국공무원노조 대구·경북지역본부 대구시지부는 내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약속된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김용석 대구시지부장은 “동구청이 올해 10월부터 휴무제를 먼저 시행하기로 했는데, 구청장·군수협의회 회의에서 단체장들이 다 같이 추진하자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동구마저 휴무제 시범 운영이 연기된 상황이다”면서 “아직 단체장들 의견이 반반으로 갈리고 협의회 회장인 조재구 남구청장은 휴무제 도입에 동의하면서도 시민 불편 등을 이유로 시기를 조금 더 두고 보자고만 하는데, 지난해부터 노조에서 요구한 안을 지금까지 준비를 하지 않고 계속 연기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다음 주부터 현수막을 게시하고, 각 구·군에서 휴무제 도입을 위한 1인 시위를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