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 행정사무감사
미군부대 이전 용역비 불용처리, 추상적 후적지 개발 방향 질타

김종찬 대구시정책총괄조정관

시청과 법원, 소방서 등 대구지역 기관이나 군부대가 이전하면서 생기는 후적지는 모두 22개소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찬 대구시정책총괄조정관은 17일 대구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해 “이들 후적지를 적재적소에 어떤 식으로 배치할 것인지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면서 “연말까지 초안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후적지는 K-2군 공항과 국군부대(미군부대 포함), 대구시청,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경북대병원, 동부소방서, 법원·검찰 등 22개소다.

대구시는 이들 후적지 개발방안을 대구도시그랜드디자인 계획에 담아 추진 중이다.

또 국군부대(4개소) 이전과 관련, 손강현 대구시 군부대이전정책과장은 “국방부가 국군부대 이전 후보지를 내년 상반기까지 선정,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이전을 희망하는 지자체들의 신청서를 공정하게 관리해서 국방부에 다음 달(12월)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왼쪽 위부터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지만, 김정옥, 박소영, 손한국, 윤영애, 허시영 시의원.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지만)는 이날 대구시 정책총괄조정관과 군사시설이전정책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감사에서는 대구시 계약직공무원인 전문임기제(정책총괄단장, 시정혁신단장)· 별정직(특보)공무원들의 대구시의회에서 답변 자격 여부가 논란이 되기도 했다.

김지만 위원장은 “다른 부서는 돈이 없어서 일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 미군부대 이전 용역비 5억 원이 불용처리된 것은 도저히 납득이 안된다”면서 목소리를 높인 후 부대 이전 불발에 따른 제3의 계획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질타를 했다.

윤영애 의원은 “대구 도시 그랜드 디자인 계획에서 미래 50년 발전 전략을 수립해 놓고 있는데 후적지 개발 계획은 어떻게 하고 있느냐”고 질의를 했다.

손한국 의원은 “정책총괄단에서 민선 8기 대구시장의 공약 이행을 점검하고 있다. 그런데 이를 기획조정실에서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한 후 업무 중복성 여부를 따졌다.

김정옥 의원은 대구시의 미래 50년 발전 전략이 2023년부터 2070년까지로 후적지 개발 방향도 없이, 너무 길고 추상적이지 않느냐고 질타를 했다.

박소영 의원은 대구시도 판타지아 축제를 비롯, 축제가 많은데 안전관리 대책을 사전에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허시영 의원은 “단장(정책총괄단장)이나 특보가 의회에 출석해 답변을 할 수 있으면 좋은데, 조례의 미비 등으로 그렇게 할 수 없는 것같다”면서 아쉬움을 나타낸 후 조례개정 등을 통해 의회 출석범위를 명확히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