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3월 2일 주민설명회 개최

성주 사드 기지.
경북 성주의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기지 부지의 환경영향평가 초안 작성이 완료돼 주민 공람이 시작됐다.

국방부는 성주 사드기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초안 작성이 완료돼 성주군(초전면행정복지센터)과 김천시(농소면행정복지센터)에서 이날부터 다음달 24일까지(토·일 제외) 공람을 실시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국방부는 오는 3월 2일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관한 주민설명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환경영향평가 초안의 주요 내용은 환경부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 김천시 누리집, 성주군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주민 반발로 주민설명회가 열리지 못해도 2차례 개최를 시도하면 주민설명회 요건을 충족하게 돼 군은 다음 달 중에는 환경영향평가를 마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가 끝나면 기지 내 인프라 구축과 건설이 시작된다.

앞서 정부는 일부 주민의 반대에도 주민대표를 위촉해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 작년 8월 평가 항목·범위를 결정하고 올해 3월 종료를 목표로 평가를 진행해왔다.

윤석열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사드 기지 정상화 의지를 밝히고 환경영향평가, 2차 부지 공여, 인력·물자·유류 지상 수송 등을 추진했다. 지난해 9월에는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가 사드 부지 공여 문서에 서명해 40만㎡에 대한 2차 공여를 끝냈다.

한편, 환경영향평가 대행업체 ㈜경호엔지니어링이 작성한 초안에 따르면 기지 공사나 운영에 따른 심각한 환경 영향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레이더로 인해 우려가 제기된 전자파(전파장해)는 “사업지구 내·외부에서 모니터링 결과 인체보호기준 만족”으로 평가했다.

국방부는 공람을 거처 다음 달까지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작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국방부가 본안을 놓고 환경부와 협의를 마치면 이르면 4월에 환경영향평가가 종료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에는 보통 1∼2개월이 걸리지만 시기를 예측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