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이 주최한 ‘2023 승려 연수교육’에 참가한 스님들이 지난 26일 경주 남산 신선암마애불을 찾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라문화원

스님 90여 명이 2박 3일 일정으로 유네스코세계유산이면서 노천박물관으로 알려진 경주 남산을 찾아 불적답사를 진행했다.

(사)신라문화원은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2박 3일간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이 주최한 ‘2023년 경주 남산 불교문화 답사’ 스님연수가 불교 영산인 경주 남산 일대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 참가한 90여 명 스님들은 첫날 더케이호텔에서 입재식을 시작으로 교육국장 정관스님의 인사말, 신라문화원 진병길 원장의 경주 남산 불교 유적과 문화유산활용을 통한 문화재보존방안에 대한 특강, 진흥문화재연구원 김호상 원장의 신라의 역사와 불교유적 특강이 이어졌다.

둘째 날에는 본격적인 남산불적답사에 들어가 열암곡마애불-신선암마애불-칠불암-염불사지 삼층석탑-남산리 삼층석탑-서출지를 둘러봤다.

또 야간에는 첨성대-월성해자-동궁과 월지 야경을 둘러봤으며, 마지막 날에는 감실불상-탑곡마애불상군-보리사 여래좌상을 답사 후 일정을 마쳤다.

교육원 교육국장 정관스님은 “이번 연수는 경주 남산 불교문화 답사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제37대 집행부가 핵심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과거천년 미래천년 천년을 세우다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불부처님 바로모시기’ 현장을 방문해 사업의 기치를 다지고 원력이 원만히 회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연수를 주관한 신라문화원 진병길 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남산불적답사는 스님과 불자들에게 불교문화유산 탐방의 둘레길로 자리잡아 가면서 불자들이라면 누구나 한번 다녀갈 수 있는 코스가 되도록 조계종 총무원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