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중심 공간 재구조화
52개 초교 시설 조성 50억 지원

구미 원당초 복도 공간 재구조화 사진
경북교육청은 아이들이 행복하게 배움을 실현할 수 있도록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를 위해 도내 52개 초등학교에 50억 원을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초등학교 교실을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한 아동 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고, 학교 내 여유 공간 및 자투리 공간을 놀이와 휴식, 배움이 균형 잡힌 공간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학생의 놀 권리와 쉴 권리를 보장함과 동시에 놀이 문화 확산을 통해 학생 간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공간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3월 도내 초등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52개 학교의 교실 63실과 운동장, 복도 등 50개의 여유 공간을 선정해 내년 2월까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이번 사업은 2022년까지 교실 301실과 482개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했다.

특히 2022년 하반기부터는 기존 ‘교실 공간 재구조화와 학교 공간 재구조화’를 ‘교실 공간 재구조화’와 ‘테마가 있는 놀이터 조성’으로 변경해 자연, 모험, 소통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된 놀이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했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배움, 놀이, 커뮤니티 활동을 촉진하고 다양하고 유연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로 미래교육 요구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한편 공급자 중심의 기존 학교시설을 수요자들의 ‘배움, 놀이, 휴식’이 하나 된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 변모시켜 교육 주체들로부터 호응이 높다.

특히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사용자들이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학교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직접 설계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 역시 높다.

임종식 교육감은 “놀이와 휴식은 학생의 행복감과 직결된다”며 “학교가 학생의 미래 역량을 키우는 학습공간이자 마음껏 놀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고 삶의 힘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