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6일까지

대구 동구청의 개정 60주년을 기념하는 기록물 특별전시회 포스터. 동구청 제공
대구 동구청이 오는 15일부터 26일까지 개청 60주년을 기념하는 ‘기록물 특별전시회’를 연다.

11일 구청에 따르면, ‘동구의 기억을 기록하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행정·산업·교육·생활 등 4가지 분야로 구성됐다. 구정과 구민의 삶을 엿볼 수 있는 문서와 사진, 유물 등 120여 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행정 분야에는 동구 대소사를 안내하는 최초의 구정 소식지인 반회보를 비롯해 각종 공직활동을 기록한 사진첩과 급여명세서, 안내장 등이 포함돼 지난 행정기록을 살필 수 있도록 했다.

산업 분야는 명태골목과 감나무골로 불리던 옛 신천동·신암동 모습과 아양철교, 반야월연탄공장 사진 등이 내걸린다. 동촌유원지 뱃놀이와 구름다리 이용권, 각종 팸플릿 등을 통해 지역 발전상을 엿볼 수 있다.

교육·생활 분야에서는 지역 내 학교 졸업사진과 졸업장, 당시 사용하던 교과서가 전시된다. 부녀회 장부와 부조기록 등 구민의 지난 삶이 기록된 자료를 확인할 수도 있다.

특히 1960년대 일기장과 가계부는 한 개인의 기록에 대한 의지를, 일제강점기 혼인서약서는 초기 서양식 결혼문화를 볼 수 있는 자료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개청 60주년을 돌아보는 뜻깊은 전시를 기획하게 됐다”면서 “전시 기간 구청을 찾아 동구의 옛 추억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