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은 급식종사자 배치 기준을 완화하여 급식종사자 207명 증원과 교육 일수를 신설하고 청소 일수를 확대하는 등 급식종사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급식소 근무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고 밝혔다.

급식종사자 배치 기준 조정으로 올해 3월 1차로 150명을 증원했으며 9월에 57명을 추가 증원할 계획이다. 공립학교의 경우, 올해 하반기 교육공무직원 신규채용 후 9월 1일자로 학교에 배치되고, 사립학교는 각급 학교에서 채용하여 배치한다.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거쳐 개정된 주요 내용 중, 3월(1차)에는 △3식 학교 급식종사자 추가 배치 △급식 인원 산정방식을 병설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동일하게 조정 △공동조리 운반학교 비조리교 급식인원을 가산했다.

아울러, 급식종사자의 직무 전문성을 향상하고 쾌적한 급식환경 조성을 위해 다가오는 9월(2차)에는 △급식 인원 901명 이상 구간 단계 기준을 200명에서 150명 단위로 하향 조정 △직무교육 및 신규자 교육 신설 △청소 일수를 확대한다.

또한, 2·3식 학교, 과대 학교 등 기피하는 학교에 근무하는 급식종사자(교육공무직 조리사 및 조리원)의 교육 일수와 청소 일수를 1식 학교(학생수 1000명 미만)보다 확대하여 근무여건을 개선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안전한 급식을 통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학교생활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급식종사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급식환경과 근무여건을 지속적으로 체크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