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2박 3일 캠프 성료…이론·실습 등 교육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는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2박3일간 일정으로 ‘2023 울릉도 스쿠버다이빙 캠프’를 개최했다. 사진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는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2박3일간 일정으로 ‘2023 울릉도 스쿠버다이빙 캠프’를 마무리했다.

이번 스쿠버다이빙 캠프는 울릉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대학교 후원으로 극지해양미래포럼, 국제신문,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와 함께 울릉도 웅포항에서 개최됐다.

울릉도 스쿠버다이빙캠프는 지난 2월 울릉군과 한국해양대학교간 체결된 ‘울릉군 해양인재 육성 및 해양수산 발전에 관한 업무협약’ 및 2023년 섬의 날 행사 울릉도 개최를 기념해 진행되고 있는 울릉도독도해양아카데미 일환으로 진행됐다.

또한 동해안 최초의 해양보호구역인 울릉도 해양보호구역 홍보 일환으로 개최됐다.

이번 울릉도 스킨스쿠버 캠프에는 사전에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울릉도 주민 21명이 참석해 스킨스쿠버 이론 및 해양실습 교육 등 체계적인 스킨스쿠버 교육으로 진행됐다.

교육강사에는 수중사진가이며 강사트레이너인 국제신문 박수현 기자를 비롯해 극지해양미래포럼 김성복 리더, 해양환경공단 오승호 강사, 동해해양경찰서 조희정 강사, 박준오 강사 등 한국해양대학교 졸업생들로 구성된 전문 강사진과 함께 우민수, 배창수 연구원 등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연구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 해양보호구역인 웅포항 수중 정화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아울러 스킨스쿠버 캠프에 앞서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스포츠과학과 조우정 교수의 ‘다이벙 산업의 현황과 전망 : 바닷속으로 여행, 해양레저’라는 주제의 울릉도·독도해양아카데미 3차 특강이 진행됐다.

해양수산부 해양관광SOC 자문위원이기도 한 조우정 교수는 강연을 통해 울릉도는 해중경관자원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우수한 지역으로, 울릉도 해중경관지구 지정 및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관광거점 사업 추진을 통해 해양레저관광 복합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울릉도 주변 해역은 동해안 최초의 해양보호구역이면서, 또한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된 해역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뛰어난 해중경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도와 함께 우리나라 다이버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온 상승으로 해양레저 활동 기간이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하면서 향후 해양레저산업 활성화가 기대되는 지역이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울릉도 나리촌에 거주하는 김두순씨는 “스킨스쿠버는 인생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다. 울릉도 주민들을 위해 좋은 기회를 마련해준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및 울릉군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국국토정보공사 울릉지사에 근무하는 이상화씨도 “이번 캠프에서 배운 체계적인 스킨스쿠버 교육을 통해 보다 안전한 해양레저체험과 함께 울릉도 바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업무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캠프를 주관한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김윤배 대장은 “울릉도 해양레저산업은 울릉도의 숨겨진 가치 및 울릉도만의 색깔을 빛나게 할 수 있는 울릉도의 미래 먹거리이다. 울릉군 및 지역주민과 협력해 해양과학과 해양레저를 접목한 해양교육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관계기관과 협력해 캠프를 보다 의미있는 프로그램으로 확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