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국지자체 일자리대상
공시제 종합대상·우수사업 최우수

이달희(오른쪽) 경북도 경제부지사가 2일 세종 정부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한덕수(가운데) 국무총리로부터 종합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경북도가 2일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공시제 분야 광역, 기초지자체 통합 전체 1위인 종합대상과 우수사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번 시상은 공시제 부문 종합대상과 우수사업 부문 최우수상을 함께 받은 지자체는 경북이 처음으로 경북이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정책이 전국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고 볼 수 있다.

경북도에 따르면 산업과 노동 전환 시대에 대비해 지역 경쟁력과 고용 성과를 높여야 할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역과 대상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일자리 전략인 ‘생활경제권 중심 일자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지방소멸, 청년 유출 방지 등 지역의 시급한 현안 해결을 위해 지역 주력산업과 미래 전략산업을 연계한 현장 중심의 일자리 사업을 정부 일자리 공모사업 및 자체 사업을 연계해 시행해오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추진해 오면서 지난해 경북 취업자 수 증가율이 146만2000명으로 전년 대비 5만2000명(3.7%)이 증가했으며, 고용률은 62.9%로 1.9%p 상승했다.

이는 수도권을 제외하고 역대 가장 높은 수준으로,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정책이 뚜렷한 고용 창출로 나타난다는 평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고용지표 상승과 함께 지역 고용 위기 해소를 위해 경북도가 추진 중인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사업은 3년 연속 전국 최고의 성과를 자랑하고 있으며,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매년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많은 국비 예산을 확보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역 일자리 활성화가 지방시대를 이끌어 가는 힘”이라며 “그동안의 일자리 성과를 널리 인정받은 경북도가 대한민국 일자리 중심으로 일자리 정책이 좋은 영향력을 펼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