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석영 경북도의회 의원

경북도의회 서석영(포항) 의원은 포항 영일만항의 신규화물 유치와 항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상북도 포항영일만항 활성화 지원 조례 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31일 서 의원에 따르면 이 개정조례안은 포항 영일만항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 관련 사항을 신설하고, 컨테이너 화물 외에 일반화물에 대한 지원 근거마련 등을 주내용으로 한다.

포항 영일만항은 경북·대구의 유일한 환동해 중심항으로 포항과 동남지역 산업단지의 수출입을 지원하는 국제 무역항이다.

현재 포항 영일만항 물동량은 컨테이너 화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항만이용 활성화와 경북의 해양물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컨테이너 외 일반화물 유치와 동시에 새로운 물류산업 육성이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포항 영일만항 경쟁력 강화와 항만 이용활성화를 위한 법적 지원근거를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서석영 의원은 “지방소멸위기의 현실 속에 포항의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며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중고자동차 수출기반 조성 등 포항 영일만항을 활용한 물류산업 육성과 일자리 확대로 지역경제가 되살아나며 아울러 포항이 환동해 중심도시로 더욱 우뚝 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농수산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이 조례안은 오는 12일 제34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