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가 제정한 ‘경상북도 공공기관 ESG 경영 지원 조례’가 공공기관의 친환경, 사회적 책임 등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활동으로 이어져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Environment, Society, Governance)는 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을 적용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5일 경북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제정한 이 조례는 도지사에게 산하 공공기관의 ESG 경영 정책 추진 방향, 목표수립, ESG 역량제고 방안, 교육 및 홍보 등이 포함된 지원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ESG 경영 촉진을 위한 예산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조례 제정 후 도내 공공기관들은 ‘ESG 경영실천계획’수립, 1부서 1자율과제 발굴, 책임관 지정 등 ESG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경북문화관광공사는 지난 6월 탄소중립, 포용성장, 상생협력, 공정투명을 목표로 하는 ‘2023년 맞춤형 ESG경영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15건의 친환경 관광상품 및 운영, 3개 지역 환경보전 개발사업 확대, 개발사업 및 공사 시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2곳 이상, 대기오염물질 전년 대비 사용량 10% 감축 등을 목표로 설정했다.

경북개발공사는 지난달 농협과 ‘K-푸드 세계화 및 녹색 성장 지원 상생자금’ 60억 원(개발공사 예탁금 30억 원)을 마련해 ESG 경영 실천 우수 농식품 기업에 최저 2.0%, 최대 3.0%의 금리로 기업당 5억 원까지 대출해 주는 ESG 금융상품을 출시했다.

또 개발공사 최초로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우수성을 인정받아 글로벌스탠다드경영대상에서 지속가능보고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경북도의회는 이와 함께 1회용품 사용 줄이기(起), 청사조명 소등하기(起) 등을 내용으로 하는 경북형 ESG 추진 운동인 ‘10起(열기)운동’을 에너지관련 기관 및 시민단체와 공동추진 등 확대하는 데도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은 “전 세계적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는 ESG경영이 도내 기업에 빠르게 정착하는데 공공기관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