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전경
안동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에 의한 교사 실신 사태가 발생했지만 교육당국의 안이한 대처로 인해 교권이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교권 보호를 위해 지난달 교권보호를 위한 긴급지원단을 발족시켰지만, 현장에서 늦장 대응으로 인해 교사가 사실상 당국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3일 경북교육청과 안동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지난 7일 안동시 한 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서 같은 반 친구들에게 공격적 행동을 하는 A군을 제지하던 담임교사 B씨가 실신해 쓰러졌다.

당시 B교사는 A군이 학급 친구들이 장난치는 상황에 A군이 폭력적으로 개입한 것을 자신이 말리는 과정에서 손과 발로 여러 차례 맞거나 할퀴고 꼬집히는 폭행을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A군의 공격적인 행동은 학기 초부터 지속돼 해당학생 학부모가 지난 4~5월에는 교실 참관수업까지 했지만 교육당국은 교사 보호를 위한 아무런 조치는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후 B교사는 학교 관리자들에게 교실 내 어려운 환경을 보고하고 도움을 요청했지만, 학교 측의 교사 보호와 학생에 대한 대책은 전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교육청이 발표한 교권보호 대책 무용론이 불거지는 대목이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교육당국은 13일 긴급지원단을 학교에 보내 진상파악에 나섰으며 14일에는 안동교육지원청에서 교권보호위원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현재 B교사는 사건 발생 하루 뒤인 8일 병가에 들어가 치료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안동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사에 대해서는 심리상담과 치료비지원 등 지원을 검토하고 있고 학생은 전학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창원 기자
김창원 기자 kcw@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