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논란 관련 기자회견서 "신공항 유치 철회 없어"
"화물터미널 의성 배치…군민 모독 홍준표 시장 사과를"

김주수 의성군수가 17일 의성군청 2층 대회의실에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 화물터미널 배치는 당연한 것이며 신공항 유치 철회는 절대 없다.”

의성군은 17일 의성군청 2층 대회의실에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홍준표 대구시장이 의성군민을 모독하고 폄하했다”며 이에 대한 홍 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주수 의성군수를 비롯한 의성군의회 의장, 의성군 통합 신공항이전지원위원회 위원장을 포함한 의성군민은 뜻을 모아 △의성군의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유치철회는 절대 없을 것 △의성군 공동합의문의 핵심‘항공 물류·항공 정비산업단지’는 반드시 의성군에 배치 △기본계획수립 시 반드시 의성군과 협의하여 추진 △대구시장은 의성군민을 모독하고 헐뜯지 말 것 등의 입장을 밝혔다.

김 군수는 “의성군으로부터 유치 철회서를 받아 우보(대구시 군위군 우보면)로 신공항을 옮기는 등 신공항 이전 부지 선정 결과를 마음대로 뒤집는 것은 홍 시장이 행할 수 있는 권한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동합의문을 통해 의성군에 배려한 핵심 사안은 항공 물류·항공 정비산업단지며, 이 시설은 반드시 의성에 배치돼야 한다”며 “공동합의문에 따라 기본계획 수립에는 우리 의성군과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군수는 “대구시는 기본계획은 물론, 결과 발표 때까지 실무자 선에서 일방 통보만 했을 뿐, 신공항 사업 추진과 관련해 단 한 번도 의성군 또는 의성군수와 협의한 적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홍 시장에 대해서 “의성군민의 정당한 요구를 ‘떼법’, ‘소지역 이기주의’ 등 원색적인 단어로 비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부도덕한 집단으로 매도했다”며 “의성군민을 모독하고 폄하한 모든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김 군수는 “대구·경북의 미래 100년을 위해 국가 안보 군 공항과 경제 물류 공항을 제대로 건설하자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며 “의성군의 정당한 요구가 수용된다면 앞으로 군민의 뜻을 담아 상생발전을 목표로 상호협력해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김동현 수습 기자 jhass80@kyongbuk.com
 

남현정 기자
남현정 기자 nhj@kyongbuk.com

사회 2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