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2% 이자 차액 부담 상품
원금·이자 상환 어려운 도민 숨통
전국 지역 재단 첫 시행 모범사례
2024년 중기부 주요사업 선정 예정

최근 전국적으로 지역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통해 은행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이 부채를 상환하지 못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의 ‘대환보증’ 선제적 대응이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대환보증은 대출의 최장 연장기한 까지도 대출을 갚지 못할 경우 연체금을 같은 종류의 대출로 전환해줘 기존대출금을 갚는 것을 말한다.

25일 경북도와 경북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코로나19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금의 거치기간 종료와 원금 상환 시기가 도래했으나 경제 여건 악화로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경북버팀금융, 시군 특례보증 등 이자지원 보증상품으로 대환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원금 상환을 2년 유예할 뿐만 아니라 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보증상품으로 전국 지역 재단 최초로 시행한 모범사례로 내년 중소벤처기업부 주요 사업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경북도는 경북버팀금융 연간 2000억 규모 중 1000억 원을 대환보증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도내 10개 시군의 특례보증 사업에서도 대환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1000억 원 규모로 시행 중인 대환보증은 2년간 2% 이자 차액을 경북도가 부담해 소상공인들에게 약 40억 원의 금리 부담을 줄여준다.

지난달 말 기준 경북신용보증재단 대환보증 실적은 3060건 410억 원이며, 고금리에 원금·이자 상환 부담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을 주고 있다.

해당 대환보증 신청 대상은 경북도내 소재하고 있는 소상공인이며, 최대 3000만 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일자리 창출, 청년창업, 다자녀, 장애인, 농림수산임업 관련 업체의 경우 최대 5000만 원까지 우대 지원한다.

신청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경북신용보증재단 상담 예약 후 영업점으로 신청하면 된다. 상담 예약은 경북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또는 AI콜센터(1588-7679)를 통해 가능하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고금리 상황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이 어렵다”며 “지역경제의 풀뿌리인 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시기를 버티고 일어설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