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관망정비 공사 11월부터 본격 추진
184억 들여 사업 진행…완공땐 수돗물 생산원가 9억 저감

K-water 경북지역협력단(단장 양승경)과 울릉군(군수 남한권)이 울릉군 저동 및 도동 일원의 오래되고 낡은 수도관을 교체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관망정비공사를 11월부터 본격 추진 중에 있다고 20일 밝혔다.사진 울릉군.
K-water 경북지역협력단과 울릉군이 울릉군 저동 및 도동 일원의 오래되고 낡은 수도관을 교체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관망정비공사를 이달부터 본격 추진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울릉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환경부 국고보조사업으로 사업비 184 억원을 투입해 블록시스템 구축, 노후관 교체, 누수복구, 유지관리시스템 설치등 상수도 시설 전반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새는 물을 줄이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시행 중이다.

특히, 올해 11월부터는 본격적인 울릉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관망정비공사가 착수 될 예정이며, 현대화사업의 사업대상지인 도동 및 저동 일원에서 공사비 약 43억원을 투입해 관로 7.6㎞를 교체하는 것이 목표이다.

울릉군은 내년까지 노후화된 상수관로 교체를 완료할 시 연간 36만t 상당의 새는 물을 줄여 수돗물 생산원가를 9억원 가량 저감할 수 있어 수도사업 경영개선에도 이바지 할 것으로 전망한다.

양승경 K-water 경북지역협력단장은 “공사의 안전관리를 위해 스마트 안전센터를 신설하였으며, 스마트 안전장비등을 활용해 사고방지 및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공사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민 및 관광객들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신기술인 비굴착공법을 도입하는 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