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재생에너지 활용 2025년 생산 시작
하루 0.6t 그린수소 생산·저장·운송 인프라 구축 추진

김천시와 삼성물산 건설부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기술, LS일렉트릭,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에스퓨얼셀 등과 ‘오프그리드(Off-Grid) 그린 수소 생산과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협의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신재생 에너지만을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시설을 김천시에 구축한다.

김천시는 30일 시청에서 삼성물산,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기술, LS일렉트릭,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에스퓨얼셀 등과 ‘오프그리드(Off-Grid) 그린 수소 생산과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린수소는 신재생 에너지만을 활용해 생산되는 수소로, 그린수소 생산시설 건설은 국내 처음이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구축하는 생산시설은 오프그리드 방식으로 외부에서 전기나 가스 등의 에너지 제공 없이 직접 에너지를 생산한다.

협약 참여 기관 및 기업들은 김천 태양광 발전소와 연계해 100% 신재생에너지를 활용, 하루 0.6t의 그린수소를 생산·저장·운송하는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삼성물산은 이 프로젝트에서 태양광 발전, 에너지 저장과 그린수소 생산시설 및 이를 연계하는 시스템 전체에 대한 기본 설계와 상세 설계를 비롯해 주요 기자재 구매, 시공 등을 총괄한다.

특히 운영에도 참여해 이를 통해 축적한 기술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외 대규모 그린수소 프로젝트 추진에 활용할 계획이다.

내년 말까지 수전해 설비 등의 구축을 완료하고 2025년 1월부터 실제 생산에 나서며, 생산된 수소는 수소차 충전소를 비롯해 인근 지역 연료전지 발전에 친환경 연료로 활용된다.


홍성구 부시장은 “김천시에 그린수소 생산설비가 구축되고, 수소 분야 전문 기관 및 기업들과 관련 사업을 함께 구상할 기회를 얻게 되어 영광이다”면서 “앞으로 그린수소 생태계 조성을 통해 수소 산업이 김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꾸준한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그린수소·암모니아를 친환경 에너지 사업의 한 축으로 정하고,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지역과 호주 등 글로벌 시장에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국내에서도 그린수소와 암모니아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허브터미널 구축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김부신 기자
김부신 기자 kbs@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