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부족에 별관 신축 계획 보류
현재 의회공간 재구성으로 가닥
3억원 들여 2024년 2월까지 구축

대구 북구의회 전경.
대구 북구의원들의 개별사무실이 조성된다. 별관 신축으로 집행부 사무공간과 의회를 새롭게 조성하려던 계획이 예산 부족으로 보류되면서 현재 의회공간을 재구성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30일 북구청에 따르면, 북구의원 개별사무실 설치에 관한 예산은 지난 7월 1차 추경(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확보됐으나 별관 신축 추진이 거론되면서 예산 집행은 이뤄지지 않았다. 별관을 지어 의회가 사용하도록 하고, 사무공간이 부족한 집행부가 현재 청사 내 의회공간을 활용하겠다는 구상이 있어서다. 수년 동안 개별사무실을 바랐던 의원들과 사무공간 부족으로 외부에 임대사무실을 얻어 일부 업무를 수행하는 집행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혔다.

하지만 별관 신축에 필요한 예산 약 120억 원을 구비로 마련하기가 쉽지 않아 해당 계획은 보류됐다.

북구청은 예산 확보부터 별관 신축까지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 제9대 북구의회 의원들의 임기 기간 내 새로운 공간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현재 사용 공간을 재구성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무실 재배치(2억7000만 원)와 이사비용(3000만 원) 등 약 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 2월까지 개별사무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업이 추진되면 의장실과 부의장실 등을 제외한 개별사무공간 18실이 새롭게 꾸려린다.

구청 관계자는 “올해 회기가 끝나는 12월 설계를 마치고, 내년 초에는 입찰을 거쳐 업체를 선정한 후 공사를 마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의회 사무국장실 공간까지 활용해 개별사무실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 외부에 나가 있는 부서의 임차비가 계속 쓰이고 있고, 행정서비스를 보려는 주민도 불편을 겪는 상황이어서 별관 신축은 추진해야 할 과제”라며 “예산 상황이 좋지 않아 별관 신축 건을 보류했지만, 교부세나 대출 등을 검토해 서둘러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별관 신축 계획이 보류되면서 북구의원들도 증·개축을 통해 개별사무실을 조성하자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앞서 의회 내에서는 개별사무실을 서둘러 짓자는 의견과 별관 신축이 이뤄지면 개별공간이 확보되기 때문에 별도의 예산을 들여 증·개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대립했다. 지난 7월 1차 추경에서 개별사무실 확보를 위한 예산이 확보됐음에도 집행되지 않았던 이유다.

한 북구의원은 “이중으로 돈을 들여 개별사무실을 지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더 많아 리모델링 사업이 보류됐었는데, 별관 신축 건이 1년 넘게 연기되면서 확보된 리모델링 사업 예산의 집행을 미룰 명분이 없어졌다”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의원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사무공간이 개방돼 있어 업무나 민원에 관한 내용이 쉽게 노출되고, 외부 인사가 사무실을 마음대로 오가는 일이 발생했다”면서 “대구 기초의회 중에 개별사무공간이 없는 곳은 북구의회뿐이고, 의정활동에서도 여러 애로사항이 많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업무를 볼 수 있는 공간은 필요한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북구의회 개별사무공간 조성 건은 지난 2015년 청사 증·개축이 추진되는 과정에서도 거론됐으나 공무원 노조의 반발과 함께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았다. 당시 공무원 노조는 앞서 예산 낭비 지적하며 증·개축 예산을 삭감한 의회에서 개별공간을 요구한 점에 대해 비판했고, 의회는 개인사무실이 아니라 주민과 직원 등 모두가 쉴 수 있는 개별적 공간을 조성하자는 의견으로 한발 물러선 바 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