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국 고문헌연구소 경고재대표·언론인
최병국 고문헌연구소 경고재대표·언론인

인요한 혁신위와 갈등을 빚어왔던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이틀간의 잠행 끝에 대표직을 물러남으로써 여권의 내년 총선 구도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11일 ‘원조 윤핵관’ 장제원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제적으로 선언한 지 하루만인 13일 김 대표까지 대표직을 물러남으로써 앞으로 혁신위가 요구한 당 지도부·중진·친윤 의원들의 험지 출마나 불출마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은 김 대표의 퇴진으로 지도부 체제를 비상대책위원회 운영에 무게를 두고 당분간 윤재옥 원내대표 체제를 유지 할 것으로 보인다. 차기 지도부에는 당과 총선에 활력을 불러올 수 있는 인물로 원희룡 국토부장관, 한동훈 법무부장관,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곧 꾸려질 비상대책위원장에는 인 전 위원장이 유력시되고 있고 원 장관과 한 장관은 투트랙으로 총선을 이끌어 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정치 분석가들은 혁신위가 요구한 친윤과 중진들의 불출마나 수도권 험지 출마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의힘이 대표 사퇴 등 이런 위기를 맞은 것은 지난 3월 당 대표 선거 때 윤석열 대통령이 민심 대신 자기 뜻만 따르는 여당 지도부를 선호한 데서 비롯됐다는 것이 대체적 여론이다. 당시 대통령과 다른 목소리를 낸 안철수 후보는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개입을 비판했다가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것”이라는 극언을 듣고 포기했다. 나경원 전 의원도 친윤 초선 의원들의 연판장 공격을 받고 출마를 포기했다. 반면 지지율이 최하위였던 김기현 의원이 묻지마 지원에 힘입어 당선됐다. 김기현 대표 선출 후 당 지지율은 계속 30%대의 답보상태에 머무르는 등 당 지도부가 용산의 눈치 보기에만 급급하며 민심을 끌어안지 못했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후 당을 쇄신할 기회가 있었으나 여권은 달라진 모습을 보여 주지 못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장에 윤 대통령의 검사 시절 직속상관이던 김홍일 후보자를 내정해 사적 인연의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까지 자초했다. 또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과정에서 드러난 정부 내의 과장된 보고 및 역량 부재 논란도 국정의 부정 평가에 추가됐다. 여기다 부산 여론 무마 행사에 대기업 총수들을 불러 들러리를 세운 것도 여론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런 결과가 내년 4월 총선에서 서울 49개 지역구 중 6곳 정도에서만 우세를 보이고 있다는 최근 국민의힘 자체 조사 보고서가 말해주고 있다. 이 보고서가 언론에 공개되자 여권이 발칵 뒤집혀 졌고 8석을 얻고 대패한 지난 21대 때보다 더 참혹한 열세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의 파문이 커지면서 당 내부에서 김 대표 사퇴 요구가 터져 나오고 혁신위가 요구한 친윤·중진 의원의 불출마 요구안이 힘을 얻으면서 지도부를 압박하는 사태로까지 번졌다. 지난 11일로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용두사미로 조기 해산된 데 이어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민심의 방향이 심상찮게 나타나 내년 총선에서 “정부 견제를 위해 야당을 찍겠다”는 의견(51%)이 “정부 지원을 위해 여당을 찍겠다”는 의견(35%)보다 16%포인트나 앞선 여론조사까지 발표되자 당 안팎에서 지도부와 친윤·중진의 불출마 요구가 폭발했다. 윤 대통령 지지율도 32%로 2주 전의 35%에 비해 3%포인트나 떨어졌고 역대 정권에서 우세를 보여온 PK(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조차 총선 지원론 대 견제론은 38%대 46%로 서울의 39%대 45%와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이런 상황이 종합적으로 모여 김 대표의 사퇴는 필연적이었다. 이 차제에 대통령의 국정 운영도 바뀌어야 민심을 돌려세울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