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의지와 노력으로 영주발전 이뤄 나가겠다”는 뜻

2024 영주시 신년화두 ‘금석위개’.
영주시가 2024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시정 운영 방향을 담은 사자성어 ‘금석위개(金石爲開)’를 신년화두로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금석위개는 ‘어떠한 일이든 강한 의지로 전력을 다하면 쇠와 돌도 뚫을 수 있다’는 뜻으로, 어려움 앞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노력하면 결국에는 성공할 수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획기적인 영주발전을 이뤄나가겠다는 시의 강한 의지를 담았다.

시는 올 한해 무엇보다 시급한 현안 해결에 행정력을 집중해 시민들의 큰 기대를 받던 영주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의 최종 승인과 영주댐 준공을 동시에 이뤄내며 박남서 영주시장이 강조해 왔던 경제와 관광의 동반 성장을 도모할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영주시 역대 최대 규모인 5천억 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소백산국립공원 구역 재지정, 종합장사시설 부지 확정 등 굵직한 현안을 연이어 해결하며 지역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

시는 올해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2024년에는 영주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등의 본격적인 사업 추진과 안정적인 시정운영으로 세계로 도약하는 첨단 미래 산업도시, 혁신 농업도시, 특색있는 문화관광 도시, 삶의 질이 높은 행복도시 등 7대 시정 운영 방향의 실현에 초점을 두고 역량을 결집해 나갈 계획이다.

박남서 시장은 “지금까지 이뤄낸 모든 성과는 영주시와 시민과 함께 노력했기에 가능했다”며 “다가온 새해에는 그동안 쌓아 올린 성과들을 발판 삼아 금석위개(金石爲開) 각오와 굳은 의지로 영주의 빛나는 내일을 향해 담대하게 나아가겠다”며 2024년을 맞이하는 강한 포부를 밝혔다.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