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업 활성화를 위한 대형공사 현장소장 간담회
부서 합동 분할발주 의무 사전검토제 시행 등 추진

지역 내 대형 공사 관계자, 공동주택 현장소장과 대한건설협회 구미시 협의회, 대한전문건설협회 구미시 운영위원회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형 공사 현장소장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구미시는 올 해부터 공동주택과 50억 원 이상 대형 공사는 ‘하도급 상생협력 계획서’를 부서장 책임하에 제출하도록 한다고 1일 밝혔다.

또한, 관급공사는 설계단계부터 지역 업체 사용을 높이고, 민간 공사는 인허가 시 공동도급은 49% 이상, 하도급·자재·장비는 70% 이상 사용을 권고한다.

‘부서 합동 분할발주 의무 사전검토제’를 시행해 발주부서, 계약부서, 감사부서의 역할 분담으로 사업 초기 단계부터 효율적인 공사 수행과 지역 업체 참여율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발주계획을 수립한다.

구미시는 지난달 수립한 ‘지역산업 활성화 계획’으로 지난 28일 시청 대강당에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형 공사 현장소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구미시에는 지역 내 대형 공사 관계자, 공동주택 현장소장과 대한건설협회 구미시 협의회, 대한전문건설협회 구미시 운영위원회 등 80여 명이 참석해 지역 업체에 실질적인 세일즈 기회를 제공했다.

간담회에서는 △구미시 주요 사업 홍보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계획 안내 △실무자 의견 청취 등을 통해 장기적인 불경기로 인한 지역건설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상생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2024년 상반기 경북 최초로 5개 공동주택 건설 현장과 구미시 간 MOU 체결을 통해 지역업체 적극 참여를 독려하고, 우수 건설인 포상과 지역 내 시설 사용료 할인 등 협력업체 인센티브를 제공해 지역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기업체와 MOU 체결 시 내용을 구체화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화진 대한건설협회 구미시 협의회장은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시장이 직접 나서서 외지 업체와 지역업체 간 만남의 장을 마련해 준 것은 최초라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간담회에서 김장호 시장은 참석한 대형 공사 관계자에게 애로사항이 없는지 일일이 물어 의견을 청취했으며, “행정이나 민원 사항 등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시의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며,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를 최대한 사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