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국 고문헌연구소 경고재대표·언론인
최병국 고문헌연구소 경고재대표·언론인

20대 총선후보 등록 첫날인 지난 2016년 3월 24일, 여당인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김무성 대표가 지역구 5곳에 무공천한다고 발표를 한 후 공천장에 사용할 직인을 가지고 부산으로 내려가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비박이었던 김 대표의 소위 ‘영도다리 옥새파동’이다. 당시 새누리당은 진박·친박. 비박으로 나누어져 피투성이 공천다툼을 벌였다. 언론에서는 새누리당이 우세를 보이고 있다는 총선 여론조사 결과를 연일 터트렸다. 여론 조사결과가 새누리당 공천 경쟁을 더욱 부추기는 역할까지 했다. 모두들 진박쪽에 줄을 서기 위해 혈연·지연·학연 등 닿는 연줄을 총동원했다. 심지어 박근혜 대통령까지 공천에 관여한 혐의로 후일 국정농단 재판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새누리당 공천경쟁에서 빚어진 온갖 잡음과 음해성 루머가 투표일이 임박해오는 날까지 쏟아져 나오자 국민 여론은 차갑게 뒤돌아 앉았다. 투표함이 열리자 패배의 쓰나미가 새누리당을 덮쳤다. 과반 이상을 장담했던 새누리당이 더불어민주당에 제1당을 빼앗기는 극적 반전으로 나타났다. 새누리당은 과반에도 크게 못 미치는 122석(비례의석포함)을 얻었고 더불어민주당은 1석이 앞선 123석으로 다수당이 됐다.

총선 공천에 따른 후유증은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민주당이 요즘 ‘쌍특검’ 재의결 시기를 선거를 바로 앞둔 2~3월에 할 예정이다. 지금으로써는 “시기를 정할 만큼 시급한 문제가 아니다”고 느긋하다. 재의결 투표에 필요한 의석을 확보하려면 민주당 의석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국민의힘 후보 공천이 끝난 후 실시하겠다는 속셈이다. 여권공천에서 탈락한 현역의원들이 많으면 이 가운데 이탈표가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국회 특검 재의결에는 재적의원(298명)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전원 출석을 전제하면 찬성 199표가 필요하다. 특검법 의결 때 민주당 등 야당과 무소속의원 180명이 찬성을 했다. 단순 계산을 할 경우 국민의힘에서 19명이 이탈하면 본회를 통과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여권의 현역의원 공천 탈락률은 18대 총선에선 38%(한나라당), 19대는 47%(새누리당), 20대 24%(새누리당)였다. 여권이 탈락률이 높았던 18대는 153석, 19대는 152석을 얻었고 20대는 122석에 그쳤다. 결과적으로 인적 쇄신을 많이 한 경우 압승을 거두었다.

올 4월 총선에서도 여권의 공천 탈락 현역의원이 30% 선은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때 탄핵에 찬성한 여권 의원 중 비박계가 예상외로 많이 동조해 통과된 것에 비춰 볼 때 다가오는 ‘쌍특검 재의결’에도 국민의힘에서 공천 탈락한 의원들의 반기(反旗)도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으로선 민주당의 ‘쌍특검’이 4월 총선에 최대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한 여론도 좋지가 않다. 한국갤럽이 지난 7~8일 실시한 조사를 보면 ‘거부권 행사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70%에 이르며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도 47%가 반대한다고 대답했다. 여론이 우호적이지 않은 데다 재의결이 무기명 투표로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김건희 여사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9일 열린 3선 이상 20여 명의 중진 모임에서도 “김여사 문제를 피해 갈 수가 없다”는 데 공감을 했다고 한다. ‘김건희 리스크’를 우려하는 공개 발언도 나오고 있고 이 문제가 총선의 길목에서 국민의힘 후보들의 발목을 잡게 된다면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최종 시험대는 이 문제로 귀착된다. 한 위원장이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