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윤 예비후보가 “부총리급 ‘인구부’ 신설, 경북형 저출생 극복 시범도시 조성”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우병윤 22대 총선 의성·청송·영덕·군위선거구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제5호 공약으로 ‘인구부’ 신설과 ‘경북형 저출생 극복 시범도시’ 조성을 제시했다

우 예비후보는 “삶의 질이 높은 정주 환경을 조성해 청년이 일자리를 찾아 지역을 떠나지 않고 정착해 결혼·육아·자녀교육이 가능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저출생 문제를 해결에 있어서 국가의 책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부총리급의 ‘인구부’를 신설할 것”을 주장했다.

또, 출생 휴가 명칭도 ‘아이맞이’로 바꾸고 부모 모두에게 1개월 유급휴가를 주고 △육아휴직 급여 확대 △자녀 돌봄 휴가 신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육아휴직 대체인력 고용지원금 지원 등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경북형 인구소멸 대책으로 ‘저출생 극복 시범도시’를 조성하여 ‘거주 인구’의 양적 확대에서 지역과 연을 맺은 ‘생활 인구’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도로 경상북도 이민청을 유치해 △농어촌·산업현장의 인력난 해소 △외국인 노동자·학생·이민자 등의 관리 통한 인구 증대 △ 청년층 등 젊은 층의 지역 유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우 예비후보는 “주거는 지역, 근무는 도시에서 하는‘직장·주거 일체’와 주거는 지역, 공부는 도시에서 하는 ‘학생주임 일체’를 통해 지역의 인구소멸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라고 거듭 주장했다.

한편, 우병윤 예비후보는 경북대 임학 석사를 취득하고 기술고등고시에 합격한 후, 경북도 군위부군수, 영주부시장, 경주부시장, 환경해양산림국장, 문화관광체육국장, 정무실장을 거쳐 경북도 경제부지사를 지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jhass80@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