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표 건설사 화성·서한·태왕 원도급사로 동참
산업은행 금융투자자 주관사 참여 요청 긍정적 답변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노기원 (주)태왕이앤씨 대표·홍준표 대구시장·조종수(주)서한 대표·이종원 화성산업(주) 대표(사진 왼쪽에서 시계방향)가 20일 대구시청 접견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대구시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성공이 눈앞의 현실로 다가왔다.

그동안 주춤거리던 TK신공항 건설을 담당할 특수목적법인(SPC)설립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특수목적법인 설립에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데다, 지역의 대표 건설사들이 건설투자자(CI)참여하고 대기업(SI)들이 가세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성산업(주), ㈜서한, ㈜태왕이앤씨 3사 대표는 지난 20일 오후 홍준표 대구광역시장과 간담회를 통해 대구 미래 50년을 좌우할 핵심과제인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을 위해 지역건설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전달했다.

지난해 8월 대구경북신공항의 기재부 기부대양여 심의 통과, 11월 국방부 합의각서 체결, 12월 국방부의 군공항 이전사업의 시행자 지정(국방부→대구시)에 이어 금융 주관사와 공공부문 주관사의 윤곽이 잡혀가는 상황에서 지역의 대표 건설 3사가 신공항 사업에 참여하기로 의지를 표명했다.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사업은 대구광역시(사업시행자)를 대행해 신공항 SPC가 실질적으로 추진하게 되는 사업으로 공공과 민간의 공동출자로 지분을 구성하게 되며, 대형프로젝트임을 감안해 민간의 경우 공모를 통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기부대양여 사업의 민간부문 컨소시엄은 주로 건설투자자(CI)와 재무적 투자자(FI)로 구성되는데, CI는 건설투자자로 건설사가 참여하게 된다.

이날 지역의 대표 건설 3사가 TK신공항 사업에 CI로 적극 참여하기로 함에 따라 지역의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대형건설사와 사업 추진과정에서 시너지가 발생 될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의 일자리 창출 및 건설 자재 수요 확대 등을 통해 선순환 구조를 실현해 지역경제를 다시 한번 일으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지난 19일 이종헌 대구시 신공항건설특보는 서울 여의도에 있는 산업은행 본사를 방문해 강석훈 회장을 면담했다. ‘신공항 SPC 구성을 위한 금융투자자(FI) 주관사로 참여해달라’는 대구시의 요청에 강 회장은 “국책은행으로의 역할을 다하겠다”면서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시는 올해 상반기 대구시정의 가장 핵심적인 과제는 SPC 구성으로 정하고 이 기간 내에 SPC 구성이 완료할 수 있도록 전력투구하고 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