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조기경보시스템 설치 지구 등 방문

경북도 관계자가 24일 봉화군 급경사지 안전관리 추진현황을 행정안전부와 봉화군 관계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경북도
속보 = 해빙기 안전사고가 우려된다(경북일보 2월 19일자 1면 보도)는 지적에 행정안전부와 경북도가 지난 24일 해빙기 현장 안전 점검을 위해 봉화군 급경사지 조기경보시스템 설치 지구와 오그래미 지구단위종합복구지를 찾았다.

이곳은 지난해 여름 호우로 많은 피해를 입은 지역으로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하 본부장)은 박현국 봉화군수 등과 함께 봉화군의 지역 재난 대비와 복구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 자리에서 김학홍 부지사는 경북도가 운영 중인 ‘마을순찰대’제도와 ‘K 도민 보호 재해복구 패스트트랙’에 관해 소개했다.

마을순찰대는 시군 책임공무원과 마을 이장 등 주민대표가 산사태 지역 등 위험 지역을 상시 순찰하는 제도로 민간-시군-도-행안부를 이어지는 관리 체계로 구성됐다.

K 도민 보호 재해복구 패스트트랙은 시군 재해복구사업을 최대 60여 일 앞당겨 추진하는 행정지원제도다.

이어 이들은 봉화군 급경사 조기경보시스템 운영 상황과 주민 대피시설을 둘러보고 재난 대비 태세를 확인했다.

급경사지 조기경보시스템은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선제적으로 주민을 대피시켜 인명피해를 줄이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 피해복구비 46억 원을 투입해 피해 원인의 근원적 해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봉화군 봉성면 오그래미 지구단위종합복구 현장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지사는 복구작업 진행 상황을 둘러보고 우기 전 착공할 수 있도록 봉화군 관계자에게 당부했다.

경북도 김학홍 행정부지사는 “경북도는 도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타협도 없다”며 “이번 현장 점검으로 도민 보호와 재난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창원 기자
김창원 기자 kcw@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